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 수상

작성일
2024.01.05
수정일
2024.01.05
작성자
융합보안공학과
조회수
67
글번호
126453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사진]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한 윤성원 씨가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우리 대학 융합보안공학과, 미래융합기술공학과 연구팀이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사진]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한 윤성원(왼쪽), 김소연 씨

12월 2일 이화여자대학교(아산공학관)에서 개최된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는 총 230여 편의 논문이 접수되었으며, 그 중 21편이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었다. 우리 대학 연구팀은 총 10편을 제출했고, 제출한 논문 중 “웨이크업 리시버를 위한 적응형 배터리 소모 공격 방어 기법(윤성원, 김소연, 이일구)” 논문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했다.




[사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수상 상장

해당 연구는 저가, 경량,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장치가 배터리 소모 공격과 간섭 때문에 배터리 라이프 타임이 심각하게 단축된다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적응형 배터리 소모 공격 방어 기법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제안하는 방법은 종래의 연구보다 평균적으로 약 60%의 에너지 소비 효율을 개선하였다.


이 연구는 WISET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연구 주제에서 파생된 연구로 융합보안공학과 이일구 교수의 지도와 함께 학부 연구생인 윤성원 학생이 제1저자로 연구하고, 김소연 석사생이 멘토링을 진행했다.


우리 대학 미래융합기술공학과 석사생 김소연 씨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중심으로 제3자가 읽었을 때 쉽게 읽히도록 작성해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일구 교수님 지도 아래 Wi-Fi 환경에서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구를 꾸준히 진행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