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44294
작성일
2025.06.30
수정일
2025.07.02
작성자
대외협력홍보팀
조회수
841

[융합보안공학과/미래융합기술공학과] 2025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서 학회우수논문상 수상 쾌거

- 디지털 범죄 대응 선도…전예은 석사과정생 정보보호학회장상 수상


우리 대학 융합보안공학과, 미래융합기술공학과 학부생, 석사과정생이 ‘2025 한국정보보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 전예은 미래융합기술공학과 석사과정생(지도교수 김학경)이 지난 6월 24일(화)부터 25일(수)까지 더케이호텔경주에서 개최된 ‘2025년 한국정보보호학회 하계학술대회(CISC-S'25)’에서 학회우수논문상인 정보보호학회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전예은 석사과정생은 우리 대학 융합보안공학과/미래융합기술공학과 김학경 교수, 김성민 교수와 함께 ‘Magecart 공격 시나리오 재현과 브라우저 아티팩트 기반 수사 증거 확보 가능성 연구’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디지털 포렌식 및 사이버 범죄 대응에 있어 실질적인 적용 가능성을 제시한 이번 연구는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이번 연구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전자상거래 기반 사이버 공격 유형인 Magecart 공격을 실제 시나리오로 구성하여, 웹 브라우저 상의 아티팩트를 기반으로 수사 증거 확보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공격 탐지와 디지털 증거 확보를 위한 실질적인 대응 전략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ICT 혁신인재4.0 사업, ▲첨단산업기술보호 전문인력양성사업, ▲정보보호특성화대학사업의 지원을 바탕으로 도출된 성과로, 연구의 실효성과 지속 가능성을 한층 더 입증했다.



전예은 석사과정생은 “이번 연구는 김학경 지도교수님과 김성민 교수님의 전문적인 지도와 조언 덕분에 완성할 수 있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이론을 넘어서 실제 수사와 보안사고 대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실무에 기여할 수 있는 정보보호 연구를 지속해 나가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한편, 우리 대학은 최근 각종 국내외 학술대회에서 잇따른 수상 실적을 올리며, 정보보호 분야 차세대 융합인재 양성의 중심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