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심리학회] 학술연구 공모전 접수 안내

작성일
2022.05.03
수정일
2022.05.13
작성자
심리학과
조회수
372
글번호
110195
[한국여성심리학회] 학술연구 공모전 접수 안내 첨부 이미지
첨부파일
한국여성심리학회 학술연구 공모전 접수 안내
- 2022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분과 심포지움 구두발표 -


2022년 한국여성심리학회에서는 ‘디지털 시대의 성평등 문제’를 주제로 연구공모전을 진행합니다.
선정된 연구주제로 2022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의 한국여성심리학회분과 심포지움에서 구두 발표를 진행하고, 발표된 연구 중에서 우수한 연구물을 선정하여 상금과 함께 시상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시대의 성평등 문제와 관련된 주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계획하고 계시는 회원님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5월 23일까지 여성심리학회(ewomanpsych@daum.net)로 계획서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1. 연구 주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대중화로 인해 개인의 삶의 양태와 교류 양식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개인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한편, 변화 과정에서 일부 집단이 소외 또는 배제되거나 오프라인 상의 문제가 온라인 상으로 확장되는 등 위험성 역시 내포하고 있습니다. 
본 심포지움에서는 특히 성평등 문제와 관련하여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과 문제점들을 두루 살피고, 변화하는 시대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성평등 문화 개선을 위한 기술의 활용 가능성,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다양한 여성군(예: 전업주부, 워킹맘, 경력중단여성, 청년기 여성 등)의 삶에 대한 연구, (범죄, 섭식장애 등) 사이버 상으로 확산된 사회 문제에서의 성차, (SNS 등)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과 관계 양상에서의 성차, 사이버 공간상의 성소수자 커뮤니티의 사용 양태, 진로 탐색 및 취업 과정에서 디지털 활용 양식에서의 성차, 디지털 전환기 노동 시장에서의 성별격차 등 다양한 주제 영역에 대해 함께 살펴볼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2. 운영 계획 및 일정
본 공모전은 간략한 연구계획서 심사를 통해 발표팀을 미리 선정합니다. 선정된 연구팀에서는 계획서에 맞춰 연구를 진행하신 후 연구결과를 2022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의 분과 심포지엄에서 온라인으로 발표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운영 일정 계획은 아래의 표와 같으며, 계획서 접수 후 발표 대상 연구로 1차 선정된 연구팀에는 보다 자세한 안내문이 발송될 예정입니다.


일정

내용

비고

4/25~5/23

연구계획서 접수

첨부된 양식에 맞춰 작성 후 이메일 접수

5/27

발표팀 1차 선정

발표팀 선정 결과 개별 공지

7/18~7/22

연구 결과 접수

초록 및 발표용 PPT 접수

7/25~7/29

적합성 심사


연차학술대회 기간 중

(8/18~8/20)

온라인 구두 발표

구체적인 발표 일정은 추후 공지




3. 신청 방법
연구계획서 접수 기간 : 2022년 4월 25일 ~ 5월 23일 오후 5시까지
∙ 신청 자격 : 발표팀의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 중 1인 이상은 한국심리학회 (준/정)회원이어야 하며, 한국심리학회 연회비를 완납하여야 합니다.
∙ 신청 방법 : 연구계획서는 반드시 첨부된 양식을 참고하여 지정한 양식에 맞게 작성하여, 한국여성심리학회(ewomanpsych@daum.net)에 이메일로 제출해주십시오.


4. 참가 혜택
발표에 참가한 연구팀에게는 다음과 같은 혜택이 제공됩니다.
 수상팀​ 상장 상금 한국여성심리학회지 : 여성
심사료 및 게재료 지원
2022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
참가비 면제 
최우수상(1팀) O 30만원 O O

우수상(2팀)

O

20만원

O

O

장려상(미정)

O

10만원

X

O



5. 유의사항
 발표자는 반드시 기간 내 학술대회 사전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 연구계획서 제출 후 변경사항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연구계획 변경을 신청하신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타 학회에서 이미 발표된 연구물(포스터/구연/학술지 게재 등)은 본 심포지움 본 심포지움에 중복하여 발표할 수 없습니다.
∙ 최우수상 및 우수상을 수상한 연구는 반드시 1년 이내에 학술논문으로 완성하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에 게재가 이루어져야 하며, 기간 내 게재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수상 자격이 취소됩니다. 논문 게재 시점에 저자 중 최소 1명 이상이 한국여성심리학회의 정회원이어야 하고, 정회원은 학회비 미납분이 없어야 하며, 본 공모전과 관련한 사사표기가 명시되어야 합니다.
∙ 기타 문의사항은 한국여성심리학회(ewomanpsych@daum.net)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