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원을 위한 IoT - Big Data 기술을 활용하는 학습환경 탐구(~12.09)
- 작성일
- 2020.11.23
- 수정일
- 2020.11.23
- 작성자
- 사범대학
- 조회수
- 603
- 글번호
- 97412
- 첨부파일
사범대학 전공특화형 비교과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진행되오니, 사범대 재학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1. 프로그램명 : 예비교원을 위한 IoT - Big Data 기술을 활용하는 학습환경 탐구
2. 교육목표
● 창의적·통합적·융합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예비교원 양성을 위한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 지식 습득
● 학교 또는 전공 관련 실무에서 활용가능 한 피지컬컴퓨터 방식의 코딩 능력과 데이터 분석 역량 함양
3. 강의 운영방식
● 온라인 강의: Quip활용(이론 강의 + Kit 활용한 데이터 분석 실습) + Zoom활용(실시간 참여)
4. 프로그램 주요 내용
차시 |
일자 |
세부내용 |
시간 |
비고 |
1 |
12.10(목) |
실시간 데이터 기반 탐구 활동의 교육적 의미 - 실시간 데이터 기반 탐구 활동의 교육적 의미 - 실시간 데이터 기반 탐구 활동의 교과교육 활용 가능성 |
1시간 |
Zoom / 실시간 |
12.10(목) 1차시 종료 후, 프로그램 수강 확정자 대상으로 키트 발송 키트는 12.16(수), 3차시부터 활용 예정 |
||||
2 |
12.15(화) |
실시간 데이터 기반 탐구 프로젝트 개요 - 실시간 데이터 개요 - 실시간 데이터 사례 - K12 교육에 활용되고 있는 실시간 데이터 사례 및 수업 사례 |
1시간 30분 |
Quip 활용 |
3 |
12.16(수) |
실시간 데이터 측정 가치 제작 및 코딩 활동(교육실습키트 활용) <코딩을 포함하는 활동> - 아두이노 기반 장치 제작 활동 - 아두이노 기반 장치를 이용한 코딩 활동 - 데이터 플랫폼 계정 생성 및 데이터 확인 활동 <코딩을 포함하지 않는 활동> - 아두이노 기반 장치 제작 활동 - 제작한 장치를 WiFi에 연결하는 활동 - 데이터 플랫폼 계정 생성 및 데이터 확인 활동 |
1시간 |
|
4 |
12.17(목) |
데이터 포인트 결정 및 샘플 데이터 측정 - 측정 데이터를 결정한 뒤, 해석을 위한 가설 수립 - 학습자 스스로 데이터 포인트 설정 및 설치 - WiFi 연결 상태 확인 및 데이터 플랫폼 등록 여부 확인 |
1시간 |
|
5 |
12.18(금) |
데이터 해석결과 및 해결방안 아이디어 발표 -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해석 발표하는 활도 -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는 수업의 방법 설계 및 수업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 -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데이터 및 아이디어 발표 |
1시간 30분 |
Zoom / 실시간 |
5. 수강신청 및 접수
● 접수기간: 2020.11.23.(월) ~ 12.09(수)
- 사범대학 재학생 40명
*단, 정원미달 시 타학과 학생 수강 승인
● 수강접수처: Sunshine 시스템 (http://sunshine.sungshin.ac.kr)
● 수강생 선정방법: 선착순
붙임 : 사범대학 홍보 포스터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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