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식과 가치 Cognition & Value
인간은 개인인 동시에 사회의 일원으로 존재한다. 인간은 자신과 주변 세계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그것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부여한 가치를 지키며 살아간다. 이 영역에는 첫째, 세계에 대한 타당하고 참된 사유와 인식 즉 진리의 문제를 다루는 교과목들, 둘째, 복잡한 세계 속에서의 올바른 삶의 방향 설정의 문제 즉 도덕적 선과 가치의 영역을 다루는 교과목들이 포함된다.
2. 문학과 예술 Literature & Arts
인간은 자신이 인식한 세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그 표현은 언어, 그림, 소리와 같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처럼 인식한 세계(혹은 대상)에 대한 표현의 영역들, 즉 미적 가치의 영역을 다루는 교과목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3. 역사의 해석 Interpretation of History
인간은 세계를 인식하고 이를 표현하며 이를 기록으로 남긴다. 이러한 기록은 시간이 지나면 역사가 되며 단순히 역사적 기록뿐만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형태의 표현과 생산물들이 포함될 수 있다. 과거의 역사적 흔적 및 기록의 통시적 해석은 우리 인간 삶과 사유의 변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앞으로 부딪히고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다룰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한다.
4. 사회의 이해 Analysis of Society
인간은 타인과 더불어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간다. 인간이 만든 공동체 즉 사회의 공시적 형태들은 정치, 법, 경제, 문화, 종교, 지리,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관점과 시각을 통해서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공시적 관점에서 사회 구조에 대한 이해는 역학, 해석학, 심리학 등의 종합적인 고찰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이와 관련된 지식들이 이 영역에 해당한다.
5. 자연의 설명 Explanation of Nature
자연은 근대 과학 이후의 개념으로 인간 주변의 물리적이고 생태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자연은 기계적, 법칙적으로 작동하는 영역으로서 수량화된 법칙을 통해서 인과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대상이다. 물리학, 화학, 생물학, 천문학, 지구과학 등 이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들을 다루는 교과목들이 이 영역에 해당한다.
6. 공학과 기술 Engineering & Technology
인간은 자연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할 법칙을 찾아내고 그 법칙을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삶과 의식주 개선에 활용한다. 삶의 편리를 도모할 각종 기계 장치와 인공물을 만들어내고, 신체의 질병을 치료하고 능력을 향상시키며, 심지어 인간 정신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기술까지 발명한다. IT 공학, 인간공학, 디자인공학, 교육공학 등 각종 기술의 활용을 다루는 모든 과목이 이 영역에 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