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 별 운영실적 : 7개 프로그램 운영, 305명 참여(인문과학대학 재학생 230명 참여)
일시 | 구분 | 내용 | 참여인원(명) |
---|---|---|---|
08.11 |
오리엔테이션 |
온라인 실시간 강의 원격접속 에러 교정 및 수업참여 안내 |
49 |
08.13 |
프로그램 교육 1 |
최신 트랜드의 이해 |
46 |
08.14 |
프로그램 교육 2 |
엑셀데이터 분석입문 |
46 |
08.26 |
프로그램 교육 3 |
데이터 모델(파워쿼리) |
50 |
08.27 |
프로그램 교육 4 |
파워BI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입문 |
39 |
08.28 |
프로그램 교육 5 |
데이터 분석 워크샵 |
32 |
08.15~08.31 |
VOD 수강 |
메가트렌드와 데이터 분석 등 9개 주제 |
43 |
|
소계 |
305 |
-
학생별 참여 실적 : 49명(인문대 재학생 37명)
구분 | 정원 | 수강인원 (수강비율) |
수료인원 (수료율) |
---|---|---|---|
전체 |
70명 |
50명(100%) |
30명(60%) |
인문과학대학 |
50명 |
37명(76%) |
13명(24%) |
타단과대학 |
23명(62.2%) |
7명(53.8%) |
-
학생 평가 및 우수학생 선발 : 총 10명 선정
-
주요성과
* VOD 강의제공을 통해 학생이 자율적으로 기초강좌를 학습하고, 자신의 수준에 따른 반복학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함
* 실시간 강의와 학생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채널활용, 퀴즈 및 실습과제 제출을 통해 변화된 패러다임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음
-
수강후기
전공과 상관없이 데이터를 다루는 것은 어느 직종에서나 필요한 일일 것이라 추측한다. 데이터를 다루는 전반적인 방법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보기 쉽게 가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좋았다. 또 엑셀을 잘 모르는 입장에서 엑셀이 왜 유용하고 많이 쓰이는지를 실무적으로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게다가 이번 프로그램은 이론적인 수업과 실습이 거의 반반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배운 것을 바로 실습해보면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방대한 내용을 몇 주간의 프로그램만으로 배우기는 어려웠지만,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실습을 통해 따라하면서 그 방법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었다. 디지털이나 인공지능에 대한 내용은 방대하기 때문에, 인문대생을 위한 이런 입문 프로그램이 일 회로 종료되지 않고, 비슷한 프로그램을 계속 진행된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웨비나 수업은 진행이 조금 빨라서 따라가기 벅찼다는 단점을 제외하고는 괜찮았다. 특히 어떤 질문이든 피드백이 빠르게 이루어졌다는 점이 좋았다.”
이번 수업은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수업이 전혀 없었다. 오프라인 수업이 있었다면 학습 효율이 보다 높아졌을 것 같다. 또한 강의가 끝난 이후 자신이 정한 주제로 데이터분석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다. 수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의 강의력이 좋았다.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는 수업이었다.”
사학과에서 배운 것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때로는 IT 지식을 모른다는 것에서 오는 공백이 때론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했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수강함으로써 더 다양한 방식으로 공부한 분야를 연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인지한 것만으로도 큰 발돋움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책도 보내주셔서 좋았습니다. 20-1학기 비교과 프로그램 중 앱 만들기와 관련된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인문학도 학생이기 때문에 이러한 지식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아서 색다르고 재미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강의가 많이 열렸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