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이론비평사(명대)
책 정보에 대한 테이블표
분야
인문
시리즈
가격
23000원
발행일
2016년
언어
한국어
판행
신국판
제책
면수
416
ISBN
978-89-6020-260-393820
CIP
2016009489
도서내용
도서내용
이 책은 『중국문학이론비평사-선진』, 『중국문학이론비평사-양한』, 『중국문학이론비평사-위진남북조』, 『중국문학이론비평사-수당오대』, 『중국문학이론비평사-송금원』에 이은 여섯 번째 번역서이다. 이번 번역서는 그중 명대를 다루고 있다. 명대는 통속문학의 시대였다. 소설과 희곡이 전통문학인 시와 사보다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룩한 것이다. 명대는 중국소설발전사에 있어 중요한 단계일 뿐만 아니라, 소설이론 비평의 수량 역시 유례없이 증가하였고, 다룬 문제 역시 광범위하였다. 또한 소설 못지않게 희곡이론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중국희곡이론비평의 골간이 형성된 시기이기도 하다. 완성도 면에서도 한층 더 격상된 이번 번역서는 중국문학이론비평에 관심이 많은 독자들에게 필독도서가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민택
敏 澤 1927년 중국 하남성 출생. 중국 사회과학원 『文學評論』잡지 주간. 중국 사회과학원 부속대학원, 중국 남경사법대학, 중국 사천사법대학교 교수 역임. 중국의 저명한 문학이론가이자 미학가. 역자 유병례 성신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남정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초빙교수, 윤현숙 한국교통대학교 중국어과 교수, 강선화 성신여자대학교 교양교육대학 교수, 노은정 성신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연구원 김화진 동국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외래교수
목차
들어가며
一. 서론 1 1) 복고주의와 반복고주의가 흥기한 역사 배경 1 2) 의상意象문제에 관하여 3 ① 의상에 관하여 3 3) 취趣, 이취理趣, 허실虛實 11 ① 시취 11 ② 허虛와 실實 13 4) 명대 소설과 희곡이론의 발전 15 ① 소설평점 15 ② 소설과 역사 16 ③ 시속時俗에 뜻을 기탁함 17 ④ 소설창작 이론 18 ⑤ 희곡문학 이론 19 二. 명초의 문학이론 비평과 복고주의 운동의 흥기 21 1. 명초의 문학이론 비평 21 1) 명초의 문화정책과 문풍 21 2) 송렴宋濂과 방효유方孝孺 22 3) 고병高棅 27 2. 이동양李東陽 29 三. 전후칠자의 복고주의 운동 및 당송파唐宋派 36 ① 복고주의 운동의 흥기 36 1. 이몽양 37 1) 문예사상과 복고주의 37 ① 사물에 감동을 받아 시가 이루어짐 感物造端 37 ② 문은 진한秦漢을 위주로 함 39 ③ 문예사상에 나타난 모순 40 2) 법식과 모방 42 2. 하경명何景明 46 1) 하경명과 이몽양의 공통점 47 2) 하경명과 이몽양의 차이점 48 3. 이반룡ㆍ왕세정 및 후칠자 52 1) 후칠자와 전칠자의 공통점 52 2) 후칠자와 전칠자의 차이 58 4. 당송파 65 1) 의고주의에 대한 비평 65 2) 법도를 논함 67 ① 흉금을 그대로 씀 69 3) 문장과 도는 성쇠를 함께함 72 四. 이지李贄 등 76 1. 동심설童心說 77 2. 본성을 따르고 목적을 가지고 지어야 한다는 것에 관하여 81 1) 본성을 따르는 것과 문풍文風의 자연스러움 81 2) 글은 목적을 가지고 지어야 함 83 3) 이지의 희곡이론 86 3. 초굉焦竤ㆍ서위徐渭ㆍ탕현조湯顯祖 87 1) 초굉 87 2) 서위徐渭와 탕현조湯顯祖 90 ① 서위 90 ② 탕현조 93 五. 공안파 96 1. 공안파의 문학발전관 97 ① 대세론大勢論 98 ② 의고주의에 대한 비판 99 ③ 송시와 학고學古를 논하다 101 2. 공안파의 창작론 104 ① 독창성에 대하여 104 ② 나만의 성령을 표현함 105 ③ 옛것을 모방하는 병폐는 무식의 소치 108 3. 공안파의 ‘취趣’론 109 ① 명대시문에 나타난 취론 109 ② 공안파의 취론 111 ③ 삼원의 기타 문학 관점 115 4. 경릉파竟陵派 116 1) 영심靈心과 고회고예孤懷孤詣 117 2) 후厚와 영靈 120 ① 영靈은 후厚에서 나옴 120 ② 경릉파의 고시귀古詩歸 121 六. 명대의 소설이론 비평 125 1. 명대 중엽 이전의 소설이론 발전 125 1) 명대 이전의 소설이론 발전 125 ① 초기 소설 이론 125 ② 지괴志怪와 지이志異에 관하여 125 ③ 당 전기傳記에 대한 견해 126 ④ 송ㆍ원 강창講唱 상황을 기록한 저술에 나타난 소설 관점 128 ⑤ 홍매洪邁 129 ⑥ 유진옹劉辰翁과 그의 소설 평점評點 130 2) 명대 중기 이전의 소설이론 132 ① 소설의 사회적 기능 132 ② 역사와 연의소설과의 차이 132 ③ 「우정지서禹鼎志序」 134 2. 수호전에 관한 이지ㆍ엽주葉晝의 평론과 평점 135 1) 이지의 수호전 평점에 관한 문제 135 ① 이개선李開先 등의 수호전에 관한 평론 135 ② 이지의 수호전 평점 여부 136 ③ 평점 형식의 시작과 발전 138 2) 수호전 사상에 대한 평론과 평점 139 3) 수호전의 예술특색 분석 144 3. 섭주葉晝의 수호전水滸傳 평점 149 ① 섭주와 이지 평점의 사상적 차이 150 ② 섭주 평점에 나타난 예술에 대한 견해 151 4. 명대 후기의 기타 소설이론(상) 154 1) 호응린과 사조제謝肇淛 154 ① 구류九流를 다시 정한 호응린 154 ② 호응린의 소설 분류 155 ③ 사조제의 금병매론 156 2) 소설의 허와 실 157 158 3) ‘진眞’과 ‘기奇’, ‘진眞’과 ‘환幻’에 대한 토론 161 ① 시정생활과 ‘기奇’ 161 ② 서유기西遊記 등에서 야기된 진眞과 환幻의 문제 166 5. 명대후기의 기타 소설이론(하) 168 1) 탕현조湯顯祖와 풍몽룡馮夢龍 168 ① 탕현조 168 ② 풍몽룡 169 2) 당 전기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평가 174 ① 당 전기에 대한 역사적 평가 174 ② 기타 소설이론 175 七. 명대 희곡문학이론 177 1. 희곡 문학이론의 발전 177 1) 명대 중기 이전의 희곡 문학이론 177 ① 초기 희곡 문학이론 177 ② 명대의 희곡문학 179 2) 이개선李開先ㆍ하량준何良俊ㆍ왕세정王世貞 181 ① 주권朱權과 이개선 181 ② 하량준의 「곡론曲論」 182 2. 서위徐渭, 탕현조湯顯祖 및 심경沈璟 185 1) 서위의 남사서록南詞叙錄 185 ① 남곡을 적극 제창 186 ② 입에서 나오는 대로 노래함 186 ③ 향낭기 비판 188 2) 탕현조 189 ① 탕현조의 존정반법尊情反法 190 ② 의취意趣를 중시하고 격률格律을 경시함 190 3) 심경沈璟 193 ① 격률과 본색을 중시 193 ② 수강守腔의 한계성 196 ③ 심경과 탕현조의 논쟁 197 3. 왕기덕王驥德 198 1) 학고學古와 창신創新 등을 논한 곡률曲律 199 ① 학고와 창신 199 ② 사조詞藻의 아름다움과 구의句意의 오묘함 201 2) 인물 형상, 희곡의 구성과 편집에 대하여 202 ① 희곡의 구성과 편집에 대하여 203 3) 명대의 기타 희곡 문학이론 205 ① 장무순臧懋循 205 ② 서복조徐復祚 207 ③ 능몽초凌蒙初 등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