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미학사
책 정보에 대한 테이블표
분야
예술·교양
시리즈
가격
30000원
발행일
2016년
언어
한국어
판행
4X6
제책
면수
460
ISBN
978-89-6020-257-393600
CIP
2016004751
도서내용
도서내용
이 책은 계몽주의 시대로부터 현재까지 전개된 음악미학의 주요 발전에 대한 짧은 역사서 이다. 음악미학이란 무엇인가? 음악미학, 그리고 예술과 미에 대한 연구인 일반미학을 구분하는 일이 과연 타당한가? 실제로 음악은 다른 예술형식들과는 다르게 취급되어야 하는가? 철학자들은 음악의 본질과 목적에 관심을 기울일 때 어떤 특별한 문제들에 직면하는가? 이런 종류의 소박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일반미학의 기본적인 질문들에 대한 우리의 관점에 필히 의존할 것이다. 호머 시대로부터 현재까지의 음악미학의 발달에 대한 이 역사적 개관은 푸비니 교수의 1976년에 출간된 『18세기 고대 음악미학』(Estetica musicale dall?ntichita al Settecento)과 1987년의 확장된 최신판인 『18세기로부터 현재까지의 음악미학』(Estetica musicale dal Settecento a oggi)의 두 책을 한 권에 담아낸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엔리코 푸비니
저자 Enrico Fubini 엔리코 푸비니는 1935년, 토리노(Turin)에서 출생해 토리노 대학에서 철학과 음악을 공부하고 1959년에 철학으로 학위를 받은 후, 토리노 대학의 음악미학 교수로 재직한 이태리 음악학자이며 미학자이다. 역자 서인정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 기악과(피아노 전공)을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 대학에서 음악학 석사, 홍익대학교에서 미학전공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성신여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음악학 전공)로 재직했고 현재 명예교수로 있다.
목차
들어가며
제 1판의 서문(1964) 재 2판의 서문(1968) 제 3판의 서문(1987) 역자의 말 제1부 서문 제1장 호머에서 피타고라스학파까지 1.호머의 시에서 나타나는 음악 2.교육적 이상으로서의 음악 3.노모이(Nomoi)의 시작 4.최초의 음악 신화: 오르페우스와 디오니소스 5.음악의 도덕적 효과와 피타고라스 전통의 발달 6.‘조화’ 7.다몬: 도덕적 힘으로서의 음악 제2장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피타고라스의 영향의 쇠퇴 1.플라톤의 도시국가에서의 음악 2.지식(sophia)또는 최고의 지혜로서의 음악 3.도덕적 힘으로서의 음악관에 대한 반대 4.아리스토텔레스: ‘자유로운 인간 교육을 위해 가치 있는’ 배움이 되는 음악 5.타렌툼의 아리스토제누스와 헬레니즘의 음악적 사고 6.음악과 소요학파 제3장 고대와 중세 사이 1.초대 교부들 사이에서 부활한 피타고라스적 사고 2.‘적절한 선율 운동의 학문’으로서의 음악 3.보에티우스와 천체의 음악 4.선의 지식과 실천으로서의 음악 제4장 중세 1.그리스 음악이론에 대한 중세의 이해 2.카롤링 왕조시대의 학문의 부활을 가져온 초기 이론가들 3.『음악편람』(Musica enchiriadis)과 음악교육 4.음악적 조화와 천상의 조화 5.다성음악의 출현과 관련된 문제들 6.음악의 신학적 의미에 대한 관심의 쇠퇴 제5장 아르스 노바를 둘러싼 논쟁들 1.1324-5년의 요한 22세의 교서 2.새로운 음악에 대한 논쟁: 요하네스 드 무리스와 자크 드 리에주 3.중세의 추상적 전통과의 관계 약화 4.요하네스 팅토리스: 음악의 효과 제6장 르네상스와 음악에 대한 새로운 지적 접근 1.글라레아누스: 새로운 사고의 선구자 2.짜를리노와 새로운 화성개념 3.청중의 음악과 창조 4.새로운 악기들과 연주가의 지위 5.인문주의 작곡가들과 고대 그리스 고전에 대한 그들의 인식 제7장 반종교개혁 시대에 음악과 가사의 관계 1.가사의 명확성과 조성적 화성체계의 발달 2.플로렌스의 카메라타와 정서론 3.자연에 의한 음악 4.반종교개혁 시기의 음악 5.아르투시와 몬테베르디의 논쟁 6.종교개혁과 도덕적 비난에 맞선 투쟁 7.조성적 화성체계와 피타고라스적 사고의 부활 8.라이프니츠: 감각과 지성의 화해 결어 제2부 제1장 바로크 합리주의에서 감정미학까지 1.조성적 화성체계와 오페라 2.음악, 과학, 철학 3.낭창식 레치타티브의 종말 4.음악과 시 5.자연의 모방 6.라그네와 르 세르 드 라 비빌르: 이태리 양식과 프랑스 양식 7.음악에 있어서 감정 8.마음과 그 논리 9.18세기 피타고라스주의적 이론 제2장 계몽주의와 백과사전파 1.예술과 지성: 라모의 업적 2.백과사전파와 이태리 음악의 프랑스판 3.성악음악과 기악음악 4.미학과 음악역사가들 5.바하와 계몽주의 6.글룩과 피치니: 프랑스의 마지막 오페라 논쟁 7.고전주이자들과 벨 칸토 8.계몽주의와 소나타 형식 제3장 낭만주의 1.음악 언어와 시 언어 2.바켄로더: 우월한 언어로서의 음악 3.쉘링: 리듬으로서의 음악 4.헤겔: 눈에 보이지 않는 감정 5.쇼펜하우어: 세계의 직접적 이미지로서의 음악 6.낭만주의 작곡가들과 음악에 대한 그들의 생각 7.호프만과 낭만주의판 베토벤의 전설 8.스탕달: 행복한 청자 9.지식인들, 비평가들, 음악 저넉리스트들 제4장 음악과 예술들의 융합 1.하이네: 음악과 청중 2.표제음악 3.바그너: 예술과 혁명 4.니체: 낭만적 이상의 쇠퇴 제5장 실증주의와 낭만주의에 대한 다른 반동들 1.한슬릭과 형식주의적 태도 2.낭만주의로부터 실증주의까지의 음악역사학자들 3.실증주의와 음악학의 발달 4.음악의 근원에 대한 관점들 5.음향학과 소리의 지각생리학 및 지각심리학의 발달 제6장 20세기 형식주의 1.스트라빈스키: 시간 속에 조직화된 형식으로서의 음악 2.브를레: 음악적 시간 3.슐뢰제르와 음악언어 4.수잔 랭거의 ‘새로운 열쇠’ 5.레오나르드 마이어: 미학과 심리학 6.데릭 쿡: 감정어법 제7장 음악미학과 이태리 신관념주의 1.이태리의 초기 음악학 연구 2.실증주의에 대한 반발 3.연주의 문제 4.신-관념주의적 음악비평과 음악역사학 제8장 음악미학과 음악사회학 1.콤바리유와 음악미학의 사회학의 발생 2.실증주의로부터 양적 방법의 발달까지의 음악사회학 3.음악사회학과 마르크스주의 이론 4.동유럽 국가들의 음악미학 5.아도르노와 음악사회학의 변증법 6.달하우스: 음악사와 음악역사학 제9장 12음음악의 미학 1.음악어법의 전환기 2.쉔베르그와 12음이론 3.힌데미스와 베베른: 음렬기법의 두 관점 4.12음음악의 철학적 함의 5.블로흐: 유토피아로서의 음악 6.아드리안 레버퀸과 후기 베베른주의 음렬음악 제10장 후기 베베른주의 미학 1.“쉔베르그는 죽었다.” 2.음악언어와 구조 3.불확정성과 언어로서의 음악개념에 대한 부정 4.최근의 음악적 사고 5.미래에 대한 전망 번역을 끝내며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