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사회학
책 정보에 대한 테이블표
분야
사회
시리즈
단행본
가격
20,000원
발행일
2004년
언어
한국
판행
4 X 6배판
제책
양장
면수
360
ISBN
89-86092-73-5 93690
CIP
도서내용
도서내용
현대 사회의 스포츠는 단지 운동선수나 체육인들에게 국한된 분야가 아니다. 스포츠가 우리 사회에서 창출해 내는 수많은 직종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는 국위선양은 물론 정치적 경제죽 문화적 외교적 영향을 끼치고 있어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즉, 현대 스포츠는 인간생활과 밀접히 연관된 하나의 중요하고 보편적인 현상으로 발전하여 전체 사회의 소세계적 척도로서 외부사회 전체를 반영하고 있다. '20세기는 스포츠의 세게'라는 말이 유행할 정도로 우리사회에서 서프츠는 폭넓게 자리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선수들의 도핑과 상업과, 승리지상주의 일탈현상 등의 역기능적인 측면도 부각되고 있다. 필자들은 이 책 전체를 통해서 현대스포츠가 지나온 사회적 흐름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21세기 스포츠의 사회현상에 관한 방향과 진단, 처방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 노력하였다.
저자 소개
저자:이혜숙, 황의룡
이 혜 숙 이화여자대학교 체육학과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 성신여자대학교 교수 황 의 룡 경희대학교 체육학과 졸업 일본체육대학교 대학원 석사 일본체육대학교 대학원 박사 경희대학교 강사
목차
들어가며
제 1 장 사회학 이론의 형성 1. 근대사회와 사회학의 태동 제 2 장 스포츠사회학의 이론과 방법 1. 스포츠의 사회학적 필요성 2.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3. 스포츠사회학의 연구영역 4. 스포츠 사회학의 연구방법 제 3 장 스포츠와 사회화 1. 사회화이론이란? 2. 스포츠와 사회화 3. 스포츠사회화의 유형 제 4 장 스포츠와 문화시스템 1. 문화의 정의와 특성 2. 스포츠문화의 특성과 기능 3. 스포츠문화 요소의 실제 제 5 장 스포츠와 사회집단 및 조직 1. 스포츠와 사회집단의 정의 2. 스포츠집단의 구조와 행위 3. 스포츠조직론 제 6 장 한국스포츠와 저직사회학 1. 근대사회와 스포츠의 성립 2. 한국사회와 근대스포츠 3. 한국의 스포츠조직 제 7 장 스포츠와 정치 1. 현대스포츠와 정치 2. 스포츠와 국제정치 3. 남북 스포츠교류 제 8 장 스포츠와 경제 1. 스포츠와 경제의 관계 2. 스포츠와 산업의 관계 3. 스포츠의 상업화 제 9 장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1. 스포츠와 매스미디어의 관계 2. 매스미디어가 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3. 스포츠미디어 시대 4. 스포츠미디어의 전망 제 10 장 스포츠와 관람문화 1. 관람스포츠의 구조 2. 프로스포츠와 관람문화 3. 월드컵과 관람문화 제 11 장 스포츠와 여성 1. 젠더의 의미 2. 근대스포츠와 젠더의 관계 3. 여성스포츠의 현상 4. 여성스포츠의 문제점 제 12 장 스포츠와 사회적 일탈행위 1. 스포츠사회의 일탈 2. 스포츠선수와 도핑 3. 스포츠의 폭력행위 4. 스포츠폭력의 집단행동이론 제 13 장 각국의 스포츠와 사회비교론 1. 스포츠사회학의 비교론적 관점 2. 서구의 스포츠와 사회 3. 아시아의 스포츠와 사회 부록 주요어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