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노변담화
책 정보에 대한 테이블표
분야
인문
시리즈
가격
23,000원
발행일
2011년
언어
판행
신국판
제책
면수
344
ISBN
978-89-6020-054-8
CIP
도서내용
도서내용
노변담화란 용어는 공식적이고 딱딱한 정치연설의 형식이 아니라 난롯가에서 친지들과 정담을 나누는 듯한 친밀감을 불러일으킨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 책의 제목으로 노변담화를 사용한 것은 친밀감 있게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 저자의 뜻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우리 주변에서 발견하는 마케팅, 몇 가지 법칙을 중심으로 정리한 마케팅, 사례를 통해 살펴본 마케팅, 그리고 마케팅 연구논문 쓰기 등으로 구분되며, 책의 제목처럼 노변담화식으로 친밀하게, 진솔하게, 그리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마케팅 노변담화'를 통해 독자들이 마케팅이란 분야에 조금 더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길 바라며, 마케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그 심도를 높여가는 데 있어서 하나의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
저자 소개
저자:김종배
연세대학교에서 경영학 학사, 석사, 박사(1984, 1986, 1991)를 받았다 그 후, 종합광고 대행사인 삼희기획(현재의 한컴)에서 마케팅기획을 담당(1991~1994)하면서 다수의 경쟁 및 연간 프레젠테이션에 참여하였다(대우그룹, 아가방, 화승르까프, 동양매직, 녹십자, 한국국토개발, 한미약품, 신성통상 등). 신라대학교(구, 부산여자대학교)와 단국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고(1994~2004; 2004~2009), 현재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Syracuse 대학교의 방문학자로 신제품개발 및 혁신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PICMET, IAMOT, DSI, R&D Management 등의 국제학술대회에서 이십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그간의 주요 연구 성과는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마케팅저널, 광고 학연구, 관광학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R&D Management, Technology Analysis and Strategic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Revenue Management,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Management and Econo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and Technology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Intelligence and Planning 등의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되었다(학술상 경력: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2003년; 한국마케팅관리학회, 2005년;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07년). 저서로「생활속에서 발견하는 마케팅」(2004),「쉽게 풀어쓴 통계학(2005),「마케팅노트-5판」(2009)과 편역서로「고객을 행복하게 하는 50가지 법칙」(1992),「마케팅에서의 리스렐」(1997) 등이 있다. 2003년 미국 Stanford 대학교에서 SEIT Program을 수료하였다(KSVF-5기). 국내학술지로는 한국서비스경영학회, 한국광고학회, 대한경영학회, 그리고 해외학술지로는 European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Learning and Organ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venue Man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and Blended Learning 등의 편집위원을 역임하였다. 현재 한국서비스마케팅학회의 학회장을 맡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
제1부: 노변담화 –생활 속의 마케팅 1. 마케팅,‘ 그까이꺼’ 2. Fun 마케팅 3. 이것이냐 아니면 저것이냐 4. 섞임과 조화 5. 드라마‘내 이름은 김삼순’과 마케팅 6. 마케팅의 마음씀씀이 7. 때로는 사소한 곳에서 승부가 결정된다 8. 결정적 상황, 즉 중대하고 위험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9.‘ 쉬움’- 그 쉽지만은 않은 성공의 길 10. 나의 첫 강의 11. 세상에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12. 처음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13. 혁신은 누구와도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 14. 혁신의 미래 모습 15. 그물망 효과(Network Effects) 16. 경영학도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17.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 방법 18. 2007년의 우리나라 시장에 대한 관전평 19.‘ 2009년의 한국’을 대상으로 한 기업의 신제품전략 20. 시장에 갓 출시된 제품들에 대한 분석 21. 거미줄을 타고 하염없이 위로 올라가는 송충이 제2부: 노변담화 –마케팅 가변(可變)의 법칙 1. 마케팅 관리의 전반에 대한 일반 법칙 2. 신제품 개발에 있어서의 몇 가지 법칙 제3부: 노변담화 –흥미로운 마케팅 사례들 제4부: 노변담화 –마케팅 연구논문 쓰기 1. 논문의 시작부터 이를 게재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개관 2. 해외학술지 게재에 대한 사례: 그 출발부터 게재까지 과정의 고찰 - 최초의 투고 원고, 심사자의 심사의견 및 그에 대한 답변서, 최종 게재된 논문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