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연구와 문학 교육
책 정보에 대한 테이블표
분야
인문
시리즈
가격
25,000원
발행일
2012년
언어
판행
신국판
제책
면수
ISBN
978-89-6020-057-9 93800
CIP
2012001514
도서내용
도서내용
이 책은 작가론에 대한 저자의 십수년 간의 연구와 작가론 수업에 관한 저자의 노하우가 집적된 것으로서, <작가연구>와 <문학교육>이라는 두 분야를 아우르고자 한 저자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긴 저서이다. 제1부 작가연구와 문학 교육에서는 식민지 시기 모더니즘 작가 박태원과 리얼리즘 작가 김정한 소설의 교과서 수록 양상과 학습활동 분석을 통해 작가론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해방 후 작가로 1960년대 김승옥의 대표작과 최시한의 교육소설을 사례로 작가론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제2부에서는 월북 작가 이동규론과 유항림론을 통해 작가 연구의 일반적인 사례를 소개하고 있으며 황석영, 박범신, 김훈, 그리고 인터넷 작가들의 작품 세계와 함께 백도기와 백남철의 기독교 문학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국문학도뿐만 아니라 작가론과 문학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며, <현대작가론>과 <문학교육> 두 과목의 교재와 참고도서로도 활용될 것이다.
저자 소개
저자:김명석
문학박사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및 동 대학원 수료성신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저서『한국 소설과 근대적 일상의 경험』, 『김승옥 문학의 감수성과 일상성』,『인터넷소설, 새로운 이야기의 탄생』, 『글쓰기』(공저)
목차
들어가며
제1부 작가교육론 01 박태원 소설과 문학 교육 02 김정한 소설과 문학 교육 03 김승옥 소설과 문학 교육 04 최시한 소설과 문학 교육 한국 현대작가론 05 사실주의 작가 이동규의 문학 세계 06 단층파 모더니스트 유항림의 문학적 도정 07 황석영 문학과 대화의 종교 08 문학공간으로서의 블로그와 인터넷 시대의 소설 읽기 09 다문화 시대 우리 소설의 역사 읽기 10 기독교소설 교육과 독자 중심적 읽기 전략 11 박남철 초기시의 기독교와 반기독교 멀티미디어 시대의 작가 12 멀티미디어 시대의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