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직과정
-
학수번호 교과과목 학점 시간 교육학과 사범계 비사범계 비고 TE 601 교육학개론 2
2
2-1 TE 613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1-1 2-2 TE 604 교육심리 2
2
1-1
1-2 2-1 TE 611 교육사회 2
2
1-2
2-1 2-2 TE 61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2
2
2-2 3-1 TE 6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2-1 3-1 3-2 TE 60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
2-1 3-2 3-1 TE 609 교과교육론 2
2
3-1 3학점 3시간 3-1 TE 610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3-2 3학점 3시간 3-2 TE 612 교육실습 2
2
4-1 4-1 4-1 학점계 16학점 20학점 20학점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
교육학 각 분야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연구태도를 함양시킨다. 그리고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정신을 고취하는 데 목적을 두며 아울러 교사로서의 교육관 확립의 기초적 소양을 갖추게 하는데 있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 History of Education)
-
한국과 서양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의 전개과정을 개관하고, 주요한 교육사상과 이론의 철학적 근거를 고찰하며, 교육에 대한 철학적 역사적 안목을 갖추고 교사로서의 교육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Curriculum and Education Evaluation)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정 개발의 전략수립, 교육과정 개발의 구체적인 절차를 연구하고, 교육 과정 실현에서의 교육현장 문제를 다룬다. 또한 교육평가의 방법, 교육평가의 이론적 모형, 평가 설계와 도구의 타당성 등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교과교육론 (Subject-Matter Education)
-
교과교육의 이론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 지도의 실제적 경험을 쌓게 한다.
- 교육사회 (Education Sociology)
-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을 사회와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계층과 교육, 매스커뮤니케이션 과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등에 중점을 둔다.
- 교육심리 (Education Psychology)
-
교육의 심리적 기초인 학생의 지적 특성, 정의적 특성, 학습 및 교수이론, 성격과 적응, 생활지도와 상담, 평가 등을 연구함으로써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및 상담능력을 배양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Method and Technology of Education)
-
교수학습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특히 멀티미디어 운영에 중점을 두어 학생중심의 학습내용, 방법, 자료를 연구하고, 교사의 수업방법 개선을 돕는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of Evaluation)
-
교육제도 및 조직, 교원인사, 장학 및 학교행정, 학급경영, 학사관리의 새로운 모델 개방 등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Research in and Teaching Methods of Subject-Matter)
-
교과교육론에서 학습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지도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 교육실습 (Internship in Education)
-
교육실습에 대한 사전지도, 사후지도로서 교육실습의 목적과 필요성 교육실습생의 자세, 학교, 교사, 학생 문화의 이해, 교생의 임무와 역할, 실습단계에 따른 주안점, 교수, 학급경영, 생활지도 영역 등의 경험 분석, 교육실습의 성과 및 바람직한 교사상 등을 다룸으로써 실제 교생실습의 효과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