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목표
-
아름답고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는 세계적 트렌드에 부응하여, 피부 미용, 비만 관리 및 에코뷰티 산업에서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에스테틱, 메디컬 스킨케어, 아로마테라피, 스파 등 피부미용과 미용건강에 관련된 다학제적 연구를 도모함과 동시에 각 분야의 권위있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다양한 실무 관련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피부미용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개발 및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 교육과정
-
외부교수진에 대한 테이블표 구분,소속,직위,성명,학위명,전공
구분 교과목명(영문명) 학점 교과목 해설 피부미용
비만학
전공영양과 피부미용
(Nutritional Skincare)3 영양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피부건강 및 미용과 관련된 영양소의 기능과 메카니즘을 이해한다. 미용건강상태평가
(Beauty Health Assessment)3 개인의 영양상태를 판정하기 위한 신체계측, 식품섭취조사, 임상 및 생화학적 평가방법을 실습하여 피부 및 비만관리를 위한 기초 정보를 습득한다.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3 인간조직 내에서의 조직유형 및 그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인간관계를 이론적으로 습득한다. 피부미용세미나
(Dermal Aesthetic Seminar)3 피부미용 전반 분야에 대한 이론을 다루며 관련된 연구논문을 분석한다. 향장소재학
(Cosmetic Materials)3 피부미용 및 관리에 필요한 화장품의 특성과 성분에 대한 연구 자료 분석 및 피부미용 관리 프로그램에 있어서 피부 유형별 적용 가능한 향장 소재의 최신 연구 경향을 살펴본다. 피부미용과 소비자
(Skincare and Consumer)3 피부미용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니즈, 소비자만족, 소비자구매 의사결정, 미용 서비스, 소비환경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행동을 파악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미용 관련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니즈를 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소비생활양식을 분석하고 미래의 미용 산업의 변화를 예측한다. 통계자료 분석
(Statistical data Analysis)3 통계분석기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실증적으로 자료를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피부미용 서비스와 고객만족
(Skincare Service and Customer Satisfaction)3 피부미용 서비스 관련 고객만족의 개념을 이해하고, 서비스 매너의 필요성을 재인식하여 고객만족을 유도하기 위한 실천적 실무를 익힌다. 구체적으로 이미지 관리 및 고객응대 태도의 기본 매너, 고객의 특성 파악과 업무영역 별 고객응대전략, 서비스의 질 향상, 고객 지향적 마인드와 태도 등을 익혀 현장에서 적용·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 미용 사업자로써 능력과 소양을 함양한다. 피부상태 분석 연구
(Advanced Skin Analysis)3 피부상태를 분석하고 피부관리 계획 및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건강산업 경영 연구
(Healthy Industrial Management)3 피부비만관리와 관련된 창업, 경영 제반에 관한 실무 및 정보를 습득한다. 피부관리학특론
(Healthy Industrial Management)3 피부관리를 위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연구디자인 및 논문작성
(Research design Thesis)3 피부비만관리학에 대한 최근 연구경향을 알아보고 학위논문작성에 필요한 총체적인 연구설계 과정을 공부한다. 고급 에스테틱 연구
(Advanced Esthetic)3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에스테틱 분야를 연구하여 실제관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피부미용 연구조사 방법
(Skincare Research Survey Method)3 피부 미용서비스, 피부미용 연구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조사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익히고 자료분석 및 해석, 조사결과 분석, 피부미용 주요 이슈 발굴, 미용 산업 현황 및 발전 방향 등 관련 주제의 연구조사 기법을 연구한다. 고객상담과 분석
(Customer consultation and Analysis)3 고객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실제 전략을 탐구하고 고객 상담 자료 분석을 통해 미용서비스와 미용 산업의 발전을 꾀한다. 미용 고객상담 및 불만해결을 통해 고객을 분석하고 나아가 고객 관계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학습한다. 뷰티테라피 1
(Beauty Therapy 1)3 피부 및 체형의 특성에 따라 아로마, 색깔 및 기기를 이용한 관리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화장품학 특론
(Advanced Cosmetics)3 화장품 원료의 전반적인 특성과 제품 및 안정성, 유효성 편가 등 화장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피부미용과 뷰티산업 비즈니스
(Skincare and Beauty Industry Business)3 피부미용과 뷰티 산업 전반 현황 분석, 피부미용 실업 위기와 강점, 고객의 가치창출을 이해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피부미용, 뷰티산업의 세계적 트렌드와 현황을 토대로 해외 진출을 도모한다. 기기학 특론
(Advancd Instrument Management in Skincare and Body Control)3 피부 및 체형관리에서 사용하는 각종 기기의 측정원리 및 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이를 적용하는 능력을 습득한다. 뷰티테라피 2
(Beauty Trerapy 2)3 최신 소개되는 특수 뷰티테라피의 이론과 응용 방법을 이해한다. 두피모발관리학
(Scalp and Hair Management)3 두피모발 관리에 요구되는 세분화된 두피판별법과 이에 맞는 제품의 선택법을 이해한다. 또한 탈모예방과 건강한 모발 관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임상실험을 적용한다. 피부미용 산업과 소비자문제 및 보호
(Skincare industry & Consumer Problem and Protection)3 피부미용 산업 전반 소비자문제, 소비자피해, 소비자교육, 소비자운동 등 소비자 주권확보와 보호를 위한 소비자 지향적 방안을 연구한다. 메디컬 스킨케어
(Medical Skincare)3 문제성 피부에 대한 임상처치 이론과 실제 적용을 학습한다. 비만관리학
(Obesity Management)3 영양생리적 특성에 따른 식이, 운동, 행동요법 및 마사지 관리법을 이해한다. 뷰티산업 법제도와 소비자 안전
(Beauty Industry the Relevant legal System & Consumer safety)3 뷰티산업 관련 소비자문제 및 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각종 관련 법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미용관련법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토대로 소비자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관련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미용건강케어
(Beauty Wellress care)3 미용과 건강관련 문제의 이론적인 배경을 탐색하고, 예방과 치료 방법을 모색 논의한다. 미용건강학
(Beauty and Health)3 최근 연구발표 되어있는 미용 건강학 관련 학술지와 전공 도서를 중심으로 새로운 연구 동향을 파악한다. 생애주기와 피부체형학
(Skincare and Body Style through the Life Cycle)3 생애주기에 따른 생리적 특수성의 이해를 토대로 피부과학 및 체형관리 이론을 강의한다. 토탈뷰티메니지먼트
(Total Beauty management)3 피부 및 체형 관리학을 토대로 피부미용과 건강한 체형유지에 필요한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별 특성에 맞는 관리지침을 모색한다. 미용소비자행동분석
(Consumer behavior in beauty)3 소비자 행동에 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최근 소비자 트렌드 및 기업 마케팅 사례들을 고찰한다. 미용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논문을 분석하고 연구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학습한다. 에코 뷰티 스킨케어
(Eco Beauty Skin-Care)3 피부미용과 헬스케어 분야에 친환경 개념을 도입한 화장품, 피부관리법, 각종 피부비만 관련 기자재 등에 대한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목이다. 뷰티 코디네이션
(Beauty Coordination)3 향상된 생활수준과 미와 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증가로 인간의 미적 욕구를 과학적이고도 세련된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이에 본 교과는 서비스 마인드와 고객만족 경영, 서비스 리더 능력 스킬 향상을 위한 토탈 뷰티코디네이터 양성을 기반으로 한다. 화장품학
(Cosmetic Science)3 향장품과 피부, 원료, 안전성, 제품 및 향장품에 관련된 모든사항을 올바르게 인식한다. 피부과학
(Dermatology)3 피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물리적 사회적 요인들이 피부노화 및 피부미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론을 익히고 피부질환에 따른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인식한다. 뷰티 산업 경영재무
(Beauty Industry Management Finance)3 뷰티 산업 경영에서 재무적 안정과 재무성과와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뷰티산업 경영에 필요한 투자, 지출관리, 세금, 기타 재무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뷰티 산업 경영재무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뷰티색채학
(Beauty Chromatics)3 색채의 과학적인 부문과 심리적인 부문에 의한 색채의 체계, 색채의 현상, 색채의 기능을 이해하고 색채조화 및 배색의 방법을 인식한다. 통계학 및 논문연구
(Statistics & Research studies)3 논문 작성을 위해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 및 표현양식, 참고문헌 작성법 등 논문작성 능력을 교육한다. 피부관리학 원론
(Principles of Skincare)3 피부 관리에 필요한 피부상태와 관리방법에 관련된 기초과학 및 생리학적 이론을 습득하고, 현대 미용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피부미용 질적 연구분석
(Skincare Qualitative Research Method)3 피부미용 관련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이와 관련한 질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실험관찰, 사례조사, 문헌고찰 등 다양한 질적 연구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피부 미용 연구주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한다. 피부미용과 체형관리
(Skincare & Body Care Managerment)3 피부미용학적 관점에서 뷰티 산업 현장에서 응용 가능한 체형관리 방법론을 터득한다. 생애주기와 피부미용학
(Skincare through the Life Cycle)3 생애주기에 따른 생리적 특수성의 이해를 토대로 과학적인 피부미용관리 방법론을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전임교수 소개
-
교수 정보에대한 표 성명,연구분야,담당과목,연구실,전화번호,이메일,홈페이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안내
성명 김주덕 연구분야 화장품 담당과목 화장품학, 제품개발론 연구실 운정캠퍼스 P동 907호 전화번호 02-920-2678 (연구실) 이메일 jdkim303@sungshin.ac.kr 홈페이지 http://www2.sungshin.ac.kr/beauty 학력 1979.3~1994.2: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학사, 석사, 박사 경력(약력) 2015~현)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교수
현)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원장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생활산업국제대학 학장 역임
2000~2015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향장미용 전공주임 교수 역임
1989~1994 엘지생활건강 화장품연구소 -
교수 정보에대한 표 성명,연구분야,담당과목,연구실,전화번호,이메일,홈페이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안내
성명 배현숙 연구분야 피부미용과 건강, 비만관리, 이너뷰티 담당과목 피부미용과 체형관리, 피부미용과 영양, 피부생리학, 비만관리학, 미용건강상태평가, 피부미용세미나, 다이어트와 체형관리, 생애주기와 피부체형학, 연구디자인 및 논문작성 연구실 운정그린캠퍼스 B317호 전화번호 02-920-7558 (연구실) 이메일 hsbae@sungshin.ac.kr 홈페이지 http://www.sungshin.ac.kr/beauty/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학사, 석사, 박사 경력(약력) 2012.12~현재 現 한국미용건강학회 고문
2011.01.01~2011.12.31 대한피부미용비만학회 학술이사 역임
2008.12~2010.11 한국미용건강학회 이사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