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로드맵
-
문화예술경영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문화예술경영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진로트랙별 교육과정 로드맵 진로
분야전공
능력학년별 추천 과목명
타 전공/
교양
교과목
추천비교과
교육과정
추천6대
핵심역량관련 직업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공연
기획
및
연출
트랙기획
전문성• 공연기획
• 문화예술홍보마케팅
• 무대연출론
• 공연시장의 이해
• 콘텐츠기획 프로젝트
• 글로벌시민
• 지식탐구
• 예술감성
• 공연기획자
문화
예술
기획
및
홍보
마케팅
전문가
트랙기획
전문성• 문화예술감상과 이해
• 전시기획
• 문화예술홍보마케팅
• 마케팅원론
• 경영학원론
• 콘텐츠기획 프로젝트
• 예술감성
• 창의융합
자율실천
• 문화예술기획자
문화
예술
공공
기관
트랙인력
관리
전문성•연극사
• 문화예술홍보마케팅
• 문화예술정책과 법
• 문화예술이슈분석
• 창의융합
• 자율실천
•소통협력
• 예술경영인
엔터
테인
먼트
트랙텍스트
전문성• 문화예술홍보마케팅
• 영화의 이해
• 대중예술트렌드 세미나
• 글로벌시민
• 소통협력
• 창의융합
• 엔터테인먼트 기획자
• 방송 및 시나리오 작가 등
- 공연기획 및 연출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공연기획 및 연출 트랙
트랙설명
문화예술 현장이 필요로 하는 기획 및 연출 인력 배출을 위한 트랙으로 글로벌 시민 역량, 지식탐구 역량, 예술감성 역량 등이 요구된다.
관련 전공능력
기획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공연기획사 및 제작사, 공공예술기관 및 단체, 지방자치단체 소속 문화재단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공연기획
3
2
2
문화예술홍보마케팅
3
3
1
무대연출론
3
3
2
공연시장의 이해
3
4
2
콘텐츠기획 프로젝트
3
학점 합계
18
- 문화예술기획 및 홍보마케팅 전문가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문화예술기획 및 홍보마케팅 전문가 트랙
트랙설명
각 지역의 문화 축제나 전시 등에서 기획 역할을 담당할 인력 양성을 위한 트랙. 예술 감성 역량, 창의융합 역량, 자율실천 역량 등 필요
관련 전공능력
기획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축제, 이벤트, 전시 등 문화예술 분야 기획 및 제작사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공연기획
3
2
1
전시기획
3
3
2
문화예술홍보마케팅
3
2
2
제작워크숍
3
4
2
콘텐츠기획 프로젝트
3
3
2
문화예술이슈분석
3
학점 합계
18
- 문화예술 공공기관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문화예술 공공기관 트랙
트랙설명
예술기관 및 단체에서 기획, 회계 등 조직의 주요 업무를 이끌수 있는 예술경영인 육성을 위한 트랙으로 창의융합 역량, 자율실천 역량, 소통협력 역량 등이 요구된다.
관련 전공능력
인력관리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정동극장 등 공공예술기관 및 단체, 서울문화재단 등 지방자치단체 소속 문화재단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연극사
3
2
2
문화예술홍보마케팅
3
3
1
문화예술정책과 법
3
3
2
문화예술이슈분석
3
학점합계
12
- 엔터테인먼트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엔터테인먼트 트랙
트랙설명
엔터테인먼트사나 방송사 등에서 기획자나 프로듀서, 방송작가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된 트랙으로 글로벌 시민 역량, 소통협력 역량, 창의융합 역량 등이 필요
관련 전공능력
텍스트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영화 기획사 및 제작사, 대중음악 등 대중예술 분야 기획사와 드라마 제작사, 콘서트 기획사 등 엔터테인먼트 분야, 방송사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2
2
문화예술홍보마케팅
3
3
2
영화의 이해
3
4
1
대중예술트렌드세미나
3
학점합계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