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교과목 편성표
영역 |
교과목명 |
1학기 |
2학기 |
비고 (선수과목 등)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1영역 |
기초독일어1 |
3 |
3 |
|
|
|
독일어권 문화와 사회 |
3 |
3 |
|
|
|
|
기초독일어회화1 |
3 |
3 |
|
|
|
|
기초독일어2 |
|
|
3 |
3 |
기초독일어1 |
|
기초독일어회화2 |
|
|
3 |
3 |
기초독일어회화1 |
|
독일명작의 이해 |
|
|
3 |
3 |
독일어권 문화와 사회 |
|
2영역 |
독일텍스트강독 |
3 |
3 |
|
|
기초독일어1, 2 |
독문학개론 |
3 |
3 |
|
|
독일명작의 이해 |
|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1 |
3 |
3 |
|
|
기초독일어회화1, 2 |
|
중급독일어1 |
3 |
3 |
|
|
기초독일어1, 2 |
|
인문 고전의 이해 |
3 |
3 |
|
|
|
|
독일의 역사 |
|
|
3 |
3 |
|
|
독일언어학의 기초 |
|
|
3 |
3 |
|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
3 |
3 |
독문학개론 |
|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2 |
|
|
3 |
3 |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1 |
|
중급독일어2 |
|
|
3 |
3 |
중급독일어1 |
|
3영역 |
독일소설 읽기 |
3 |
3 |
|
|
독일문학의 변천사 |
독일어작문연습 |
3 |
3 |
|
|
중급독일어1, 2 |
|
독일어의 구조 |
3 |
3 |
|
|
기초독일어1, 2, 중급독일어1, 2 |
|
독일어 에세이쓰기와 프레젠테이션 |
3 |
3 |
|
|
중급독일어1, 2,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1, 2 |
|
독일도시와 인문학 |
3 |
3 |
|
|
|
|
독일어권 드라마 |
|
|
3 |
3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독일언어와 독일문화 |
|
|
3 |
3 |
독일언어학의 기초 |
|
유럽문화사 |
|
|
3 |
3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독영번역실습 |
|
|
3 |
3 |
각급 중급독일어, 독일어작문연습 |
|
독문학의 응용 [교차개설: 독일음악과 미술] |
|
|
3 |
3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독일음악과 미술 [교차개설: 독문학의 응용] |
|
|
3 |
3 |
독일어권 문화와 사회 |
|
4영역 |
TestDaF Deutsch |
3 |
3 |
|
|
각급 독일어 문법, 작문, 회화 등 |
독일시 [교차개설: 독일동화와 민담] |
3 |
3 |
|
|
독문학개론 |
|
독일동화와 민담 [교차개설: 독일시] |
3 |
3 |
|
|
독문학개론 |
|
한독비교문학 |
3 |
3 |
|
|
독일소설 읽기, 독일시, 독일어권 드라마 |
|
독일 미디어와 언어 |
3 |
3 |
|
|
독일언어학의 기초, 독일언어와 독일문화 |
|
유럽 및 독일영화 [교차개설: 독일문학과 대중매체] |
|
|
3 |
3 |
독일소설 읽기, 유럽문화사 |
|
독일문학과 대중매체 [교차개설: 유럽 및 독일영화] |
|
|
3 |
3 |
독일소설 읽기, 독일시, 독일어권 드라마 |
|
독일어통번역연습 |
|
|
3 |
3 |
각급 독일어 듣기와 쓰기, 회화, 독일문학 |
|
독일어권 예술과 사상 |
|
|
3 |
3 |
독일문학의 변천사, 유럽문화사 |
|
내러티브 졸업세미나2 |
|
|
3 |
3 |
내러티브 졸업세미나1 |
---------------------------------------------------------------------------------------------------------------------------------------------------------------------------------------
* 전공교과목별 프로파일
교과목명 |
기초독일어1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10 % |
기초독일어 문법 학습1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
|
학년-학기 |
1-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원칙적으로 독일어를 처음으로 익히는 학습자들을 위한 과정이다. - 독일어 발음과 기본 어휘 및 구문 등을 익히며, 기초 문법에 대한 이해를 쌓는다. - 초급 수준의 일상적인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수행 능력을 키운다. - 독일어에서 내비치는 독일인의 의식과 감성 및 문화에 대한 다양한 안목을 익힌다. |
||||
교육내용 (교과목해설) |
독일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발음에서 시작하여 초급 수준의 문법을 다룬다. ‘초급독일어2’로 이어지는 교과목이며, 관사와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수사 등 초급 수준 문법의 1/2 내지 2/3를 다룬다. 아울러 문법지식을 활용한 기초 단계의 독일어 의사소통 방법을 익히며 독일 문화를 이해하고, 문장 읽기도 연습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어권 문화와 사회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 문화 입문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
|
학년-학기 |
1-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어권의 문화연구와 지역학에 관한 포괄적인 내용을 다룬다. 졸업 후 독일어권에 관한 지역과 문화에 관한 전문적인 소양을 갖추어, 직업세계에서 역량을 발휘하게 한다. |
||||
교육내용 |
독일어권 문화와 지역학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독일인의 신화를 토대로 게르만족의 심성을 다룬다. 독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관련된 중요한 특성을 다룬다. |
교과목명 |
기초독일어회화1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20 % |
기초독일어 회화 연습1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
|
학년-학기 |
1-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독일어를 처음으로 듣고 말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과정이다. - 독일어 발음과 기본 어휘 및 구문 등을 자유롭게 쓰며 익숙해지도록 한다. - 초급 수준의 일상적인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키운다. |
||||
교육내용 |
원칙적으로 원어민 교수의 지도로 행해질 이 교과목은 초급 수준의 독일어 발음, 듣기, 문법, 어휘, 구문 등을 익히고 활용하며, 이를 통해 독일어로 일상의 간단한 상황별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
교과목명 |
기초독일어2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20 % |
기초독일어 학습2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기초독일어1 |
|
학년-학기 |
1-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기초독일어 과정을 한 학기 정도 이수한 학생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한다. - 독일어의 기본 어휘 및 구문 등을 익히고 실습하며, 기초 문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 일상적으로 쓰는 독일어의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 수행 능력을 강화한다. - 독일어 사용에서 내비치는 독일어권 사람들의 독특한 의식 및 다양한 문화에 대한 안목을 넓힌다. |
||||
교육내용 |
‘기초독일어1’에 이어지는 학과목으로 개설되어, 수동태와 관계대명사, 부문장의 형태와 종류, 접속법의 다양한 용법 등을 다룬다. 아울러 독일어 문법 지식을 활용하여 기본적인 독일어 문장을 해독하고 독일인의 사고방식을 이해함으로써 일상적인 독일어와 친숙해질 수 있게 한다. |
교과목명 |
기초독일어회화2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20 % |
기초독일어 회화 연습2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기초독일어회화 1 |
|
학년-학기 |
1-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기초적인 독일어 발음과 기본 어휘 및 구문 등을 한층 더 자유롭게 구사하며 익숙해지도록 한다. - 일상적인 독일어 대화가 자연스러워지도록 한다. |
||||
교육내용 |
원칙적으로 원어민 교수의 지도로 행해질 이 강좌에서는 기초 독일어의 발음, 듣기, 문법, 어휘, 구문 등을 기반으로 일상적인 회화를 더욱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일상적인 대화가 가능하게 되는 단계에 상응하는 회화 능력을 발전시킨다. |
교과목명 |
독일명작의 이해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어권 문학작품 입문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10 % |
독일어권 문화와 사회 |
|
학년-학기 |
1-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어권 명작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독일어권 문학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력을 키우고, 독일인의 정신세계와 사상 등을 이해한다. |
||||
교육내용 |
독일어권 문학 전공에 진입하기 위한 기초과정으로, 학습자는 원칙적으로 해당 작품을 읽고 독일어권 명작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익힌다. 독일어권 명작의 중요한 주제와 작가, 그리고 다양한 수용과 연구 경향들을 살펴본다. 학습자가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명작을 접할 수 있도록 팀티칭이 가능하다.
|
교과목명 |
독일텍스트강독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어 텍스트 입문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10 % |
기초독일어1, 2 |
|
학년-학기 |
2-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다양한 종류의 독일어 원문을 읽고 해독하는 연습을 한다. - 원문의 언어적 및 문체적 특징을 분석하며 독일어 해독 능력을 기른다. |
||||
교육내용 |
독일어로 작성된 다양한 텍스트를 읽고 해독함으로써 독일어 원서를 접하고, 동시에 독일어를 의미 있게 해독하는 능력을 키운다. 가령 문학텍스트로는 괴테 이후 독일 문학에서 자주 언급되는 작가와 작품을 시대별로 선별하여 읽으며, 해당 작품이 지니는 언어적 및 문체적 의미를 분석한다. 그 외에도 신화, 동화, 우화, 설화, 성담, 혹은 기행문이나 편지, 일기, 기타 일상적 텍스트를 다룰 수 있다.
|
교과목명 |
독문학개론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독일문학 분석 입문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10 % |
독일명작의 이해 |
|
학년-학기 |
2-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2 실습: 1 |
학습목표 |
- 문학 내러티브 이해의 중요한 과정으로서 해당 언어 및 원문에 내재된 의식·감각·문화를 익힌다. - 독일어권 문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주요 개념 및 기본적인 텍스트 분석 방법을 익힌다. - 소설, 희곡, 시 등 장르별 텍스트를 읽고, 정신사·문화사적 핵심 주제와 각종 요소를 비판적으로 파악한다. -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텍스트 분석에 창의적으로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
||||
교육내용 |
현대 독일 문학담론이 구현되는 장으로서의 여러 텍스트 종류와 장르, 소재 및 테마, 그리고 시대별 및 작가별 특징을 독일 문학 전반에 걸쳐 다각도에서 다룸으로써 독일어권 문학의 여러 면모에 대한 포괄적인 입문 과정을 비판적으로 학습하게 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1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20 % |
중급 수준의 독일어 회화 연습1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기초독일어회화 1, 2 |
|
학년-학기 |
2-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중급 수준의 독일어에 이르는 회화 구사 능력을 기른다. - 독일어 대화를 통한 글로벌 시민의식을 한층 더 높인다. |
||||
교육내용 |
원칙적으로 원어민 교수의 지도로 시행될 이 학과목은 ‘기초독일어회화’에 이어지는 강좌로서 원활한 일상적 독일어 회화가 가능할 정도의 듣기와 말하기를 연습한다.
|
교과목명 |
중급독일어1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10 % |
중급독일어 학습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기초독일어1, 2 |
|
학년-학기 |
2-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중급 수준의 독일어 문법과 독해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독일어 구문의 질적 및 양적 범위를 확장한다. |
||||
교육내용 |
초급독일어 문법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더 복잡한 문법 구조의 독일어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을 강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독일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한다. |
교과목명 |
인문 고전의 이해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인문학의 융합적 소양 고취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20 % |
|
|
학년-학기 |
2-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 건강한 자의식과 다양하고 자율적인 삶의 구현을 위해 전제되는 소양으로서의 인문학에 대한 인 식을 키운다. - 한국 및 동양과 서양의 인문고전을 통해 각 시대와 개별 문화권을 넘어가는 인문학의 본질적 구 현 방법과 내용을 익힌다. - 이를 바탕으로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인문학적 사고력・분석력・통찰력을 키운다. - 개별 학문 분야를 창의적으로 결합하고 아우르는 인문학적 지식 재생산의 가능성을 계발한다. |
||||
교육내용 |
- 한국 및 동양과 서양의 대표적인 인문고전을 골고루 접하며 다양한 사고의 틀을 체계화 한다. - 수강자가 각 고전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읽고 자신의 생각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한다. - 자유롭고 열린 토론을 통해 하나의 고전에 대한 이해가 매우 다양하며, 사고의 끊임없는 확장과 함께 변화도 가능함을 체험하게 한다. - 다양하게 해석되는 현실 체험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합리적인 구상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사회 진출에 앞서 마주치는 막연한 자기 불안과 진로의 불확실성에 대해 스스로 대응전략을 짜게 한다. - 자유롭고 유연한 사고력을 기반으로 인문학의 특정 주제나 지식이 오늘날 사회 각 영역에서 각별 히 요구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전략 구축으로 연결될 수 있게 한다. |
교과목명 |
독일의 역사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 문화학 및 지역학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10 % |
|
|
학년-학기 |
2-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 고대 게르만인의 삶에서 출발하여 중세 신성로마제국 이후 전개되어온 독일의 역사를 고찰하며, 독일어권에서 등장한 여러 사건과 현상의 역사적 배경에 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이로써 오늘날 독일어권의 여러 현실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
교육내용 |
독일어권의 역사를 시대적으로 구분하여 각 시대마다 부각되는 문화적 흐름과 사회적 및 정치적 동향이 전개되어온 과정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언어학의 기초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언어학 입문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
|
학년-학기 |
2-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 독일 언어학의 다양한 분야들을 개관한다. - 각 분야들을 체계언어학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한 기본 개념들을 정리한다. - 여러 문법이론의 다양한 입장과 서술과정을 익힌다. |
||||
교육내용 |
음운론, 형태론, 문장론, 어휘론, 의미론 등 독언어학의 주요 연구 분야들을 체계독어학의 관점에서 연구하기 위해 핵심 개념들을 살펴보고, 문법이론들의 다양한 입장과 서술과정을 소개한다.
|
교과목명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문학의 정신사적 및 사회문화사적 고찰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10 % |
독문학개론 |
|
학년-학기 |
2-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 주로 근대 계몽주의에서 모더니즘 및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는 독일의 정신사와 사회문화사를 배 경으로 각 사조와 작품들을 살펴보며 독일문학사에 대한 개괄적인 지식을 익힌다. - 추상적인 문학사적 지식 습득을 넘어 주요 사조와 관련된 대표작들을 다룸으로써 독일문학사에 대한 보다 깊이 있고 구체적인 이해력을 키운다. |
||||
교육내용 |
바로크 이후 최근에 이르는 독일문학사조의 정신사적 및 사회문화사적인 배경과 특징을 고찰한다. 각 시대의 주요 작가들이 당대의 이념적·현실적 배경과 어떤 연관을 맺고 있으며, 그것이 그들의 작품에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역사적으로 개관함으로써 독일문학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포괄적인 시야를 키운다.
|
교과목명 |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2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10 % |
중급 수준의 독일어회화 연습 심화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30 % |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1 |
|
학년-학기 |
2-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중급 수준의 독일어에 이르는 회화 구사 능력을 심화한다. - 독일어 대화를 통한 국제적 감각과 사고 및 활동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
||||
교육내용 |
원칙적으로 원어민 교수의 지도로 시행될 이 강좌에서는 ‘기초독일어회화’에 이어지며, 일상적인 독일어 회화를 원활하게 구사할 수 있는 정도의 듣기와 말하기 연습을 한다. |
교과목명 |
중급독일어2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20 % |
중급독일어 학습 심화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중급독일어1 |
|
학년-학기 |
2-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중급 수준의 독일어에 이르는 문법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심화한다. - 더욱 폭넓은 일상생활에 유용한 독일어 구문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
교육내용 |
기본적인 문법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더 복잡한 문법 구조를 지닌 독일어 문장을 이해하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독일어 구사 능력을 한층 더 높인다. |
교과목명 |
독일소설 읽기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소설의 주요 주제, 작가, 시대적 배경 탐구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10 %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학년-학기 |
3-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 인간존재 및 삶의 반영이자 구상으로서의 문학 내지 문화에 대해 창의적으로 고찰한다. - 독일어권 소설을 분석하며 내러티브의 내·외적 구조와 의미를 파악한다. - 독일어권 근/현대 소설에서 드러나는 핵심요소로서의 근/현대성 문제, 자기정체성의 구상 등을 Goethe 이후 최근문학에 이르기까지 통시적으로 개관한다. - 특히 자기정체성 문제가 두드러지는 작품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삶의 구상 및 설계도를 점검하고, 오늘날 우리 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도 찾아본다. |
||||
교육내용 |
바로크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독일어권 주요 소설 작품을 읽고 분석한다. 또한 독일소설에서 관찰되는 특유의 주제와 형식의 분석을 통해 각 시대 독일인들의 문제의식을 분석한다. 특히 분단을 극복한 국가이자 다민족 국가로서 독일의 통일문학 및 이주자문학, 또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경향 등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최근 독일의 정신적 경향을 비판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어작문연습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어 쓰기 연습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중급독일어1, 2 |
|
학년-학기 |
3-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학습자가 기본적인 독문법을 활용하여 특정한 상황에서 우리말을 독일어 문장의 구성요소와 구성방식에 알맞게 쓸 수 있도록 한다. |
||||
교육내용 |
일상 속의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는 독일어 표현법을 통해 우리말과 독일말의 특징적인 차이를 파악하고, 독일어 문법, 어휘, 구문, 독해, 회화 활용 능력을 심화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어의 구조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20 % |
독일어의 구조 분석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10 % |
기초독일어 1, 2, 중급독일어 1, 2 |
|
학년-학기 |
3-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어의 구조적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독일어의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할 지식을 배양한다. |
||||
교육내용 |
독일어의 형태론과 통사론 등의 구조적 특성을 분석한다.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독일어의 데이터 처리와 통계분석을 추구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어에세이 쓰기와 프레젠테이션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20 % |
독일어 구사 능력 강화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각급 중급독일어, 독일어 듣기와 말하기 |
|
학년-학기 |
3-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서신, 자기소개서, 지원서, 에세이 등 자신의 생각을 독일어로 자유롭게 표현하고, 또한 창의적으로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이를 위해 독일인의 사고방식을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도 중점을 둔다. |
||||
교육내용 |
일정한 길이의 에세이 쓰기 방식을 익히고, 동시에 자신의 생각들을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프레젠테이션 기법과 이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표현방식들을 연습한다.
|
교과목명 |
독일도시와 인문학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 지역학의 창의적 응용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3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20 % |
|
|
학년-학기 |
3-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독일 지역학의 맥락에서 독일 도시 특유의 인문학적 유산을 살펴보고 분석한다. 분석한 자료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창의적으로 활용하며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
||||
교육내용 |
독일 도시별로 산재해 있는 문화적 및 정신사적 유산과 주요 사건 및 인물들의 사상적 배경을 살펴본다. 동시에 이에 관한 자료를 각자의 방식으로 정리하고 재구성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어권 드라마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독일문학 전공 심화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20 %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학년-학기 |
3-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는 희곡 및 연극에서 주요 작가와 작품을 탐구한다. 또한 독일 연극이 국내외에서 공연된 사례를 분석하며, 오늘날 공연예술의 의의와 가능성도 구체적 으로 실험해본다. |
||||
교육내용 |
독일어권의 대표적인 드라마 작가와 작품들을 선별하여, 그 내용과 사상적 및 문화적 배경을 다룬다. 아울러 독일 연극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연습도 겸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언어와 독일문화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20 % |
독일어와 문화학의 심층적 융합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3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10 % |
독일언어학의 기초 |
|
학년-학기 |
3-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어와 독일사회에 반영된 문화적 요소를 여러 측면에서 살펴본다. 독일어의 문화구조적 특성, 언어와 성, 언어와 사회, 유럽의 언어적 문화정책 등을 탐구한다. |
||||
교육내용 |
독일어와 독일사회에 반영된 문화적 요소를 여러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국제화된 사회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 지식을 익힌다. 이를 위해 독일어의 문화구조적 특성, 언어와 성, 언어와 사회, 유럽의 언어적 문화정책 등의 주제를 다루게 된다. |
교과목명 |
유럽문화사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문화학적 지식의 심화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10 %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학년-학기 |
3-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독일어권 문화 및 그 배경으로서의 유럽문화의 형성과 변화 과정을 통시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 시대별로 독특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 코드를 찾아내고, 이를 통해서 해당 시대의 문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
||||
교육내용 |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독일어권 문화 및 그 배경으로서의 유럽문화가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해왔는지를 통시적 관점에서 다룬다. 시대별로 독특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주요 코드를 찾아내고, 이를 통해서 해당 시대의 문화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
교과목명 |
독영번역실습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어와 영어 구문의 활용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30 % |
중급독일어, 독일어작문연습 |
|
학년-학기 |
3-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문법적으로 서로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독일어와 영어를 비교함으로써 각 언어적 의미 체계를 파악하여 번역하는 능력을 기른다. |
||||
교육내용 |
독일어와 영어의 문장들의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서로 비교하여 하나의 문장을 두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연습한다.
|
교과목명 |
독문학의 응용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독일문학 작품의 다양한 활용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3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20 % |
독일문학의 변천사 |
|
학년-학기 |
3-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어권 문학작품에 대한 이해를 다양한 방면에서 적용하고 응용함으로써 우리 시대에 부각되는 새로운 직업적 전망을 구체화한다. |
||||
교육내용 |
문학작품은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이면서, 동시에 다양한 방향에서 2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최근 들어 문학치료나 문학작품의 영화화 등의 분야가 바로 그런 활용 사례이며, 그 외에도 문학작품은 다양하게 응용될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강생들이 창의적인 활동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교과목명 |
독일음악과 미술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 지역학의 창의적 확장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3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10 % |
독일어권 문화와 사회 |
|
학년-학기 |
3-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독일 지역학 차원에서 문학외적인 예술로서의 음악과 미술의 영역들을 살펴본다. 이로써 독일어권의 문화컨텐츠 자원 개발 가능성도 구현해본다. |
||||
교육내용 |
독일에는 매우 뛰어난 음악가와 작품들이 있고, 이것들은 각 시대와 관련하여 의미심장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마찬가지로 표현주의 추상미술과 같은 독일의 시각예술도 독일 특유의 정신사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대표적인 독일 음악과 미술을 예로 하여 독일의 지역학, 문화학적 지식과 활용 능력을 심화시킨다.
|
교과목명 |
TestDaf Deutsch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20 % |
독일어 인증시험 대비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30 % |
각급 독일어 문법, 작문, 회화 등 |
|
학년-학기 |
4-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유럽 내지 EU의 언어 교육정책은 일정한 수준의 어학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할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중급수준 이상의 독일어 능력 시험 준비를 가능케 한다. |
||||
교육내용 |
여러 종류의 독일어 능력 시험과 관련된 중급수준의 어휘와 회화, 텍스트 분석, 글쓰기 등을 연습하고, 각 직업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독일어 활용 능력을 발전시킨다.
|
교과목명 |
독일시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독일문학 전공 심화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10 % |
독문학개론 |
|
학년-학기 |
4-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가장 기본적으로 독일시의 운율체계를 파악하고, 다양한 구조와 양식 및 주제를 보여주는 독일 현대시를 분석한다. |
||||
교육내용 |
독일 운율론 및 운율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바로크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시인들의 시를 선정하여 형식과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독일시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
교과목명 |
독일동화와 민담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독일 문화학 및 지역학의 단면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10 % |
독문학개론 |
|
학년-학기 |
4-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 동화와 민담의 언어적 구조와 내용적 및 문화적 특징을 파악하고, 또한 우리말로 옮기는 방법을 다룬다. |
||||
교육내용 |
독일의 동화와 전설, 성담 등을 읽고 시대적 배경과 문화적 특징을 분석한다. 독일 구전문학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본다. |
교과목명 |
한독비교문학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20 % |
한국과 독일의 문학작품 비교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10 % |
독일소설 읽기, 독일시, 독일어권 드라마 |
|
학년-학기 |
4-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한국과 독일의 문학작품과 작가 가운데 서로 뚜렷한 유사성이나 영향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작가와 작품을 대상으로 작품의 이해와 분석, 그리고 그 배후에 존재하는 사상적 유사성을 검토한다. |
||||
교육내용 |
한국과 독일의 작가들 사이에는 주제나 기법 면에서 서로 영향관계에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브레히트와 황지우, 토마스 만과 이청준 등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 강좌에서는 이런 작가와 작품들을 읽고 분석하여, 각 작품이 제시하는 이념과 문제점 등을 다룬다. |
교과목명 |
독일미디어와 언어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2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어매체 분석 |
|
지식탐구 |
3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10 % |
독일언어학의 기초, 독일언어와 독일문화 |
|
학년-학기 |
4-1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독일어는 다양한 매체에 활용된다. 그 대표적인 예가 광고와 언론이다. 광고에 등장하는 독일어를 분석하여, 독일어가 어떻게 광고에 접목되어 호소력 있는 내용을 구성하게 되는지의 문제, 그리고 각종 언론에서 전달하는 기사들을 분석함으로써 하나의 사건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본다. |
||||
교육내용 |
독일어 활용의 예로서, 독일어가 광고에 어떻게 접목되어 표현되고, 독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다. 시사적인 맥락에서 하나의 사건을 전달하는 다양한 기사를 토대로, 기자나 언론사의 시각에 따라 어떻게 내용이 굴절되고, 이를 위해 어떠한 문장의 전개와 단어들이 사용되는지를 분석한다. |
교과목명 |
유럽 및 독일영화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독문학·문화학의 융합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3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20 % |
독일소설 읽기, 유럽문화사 |
|
학년-학기 |
4-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유럽과 독일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고, 나아가 그 결과를 활용할 방법을 익힌다. |
||||
교육내용 |
유럽 및 독일 영화의 역사, 장르, 주요 감독, 그리고 각 작품에서 드러나는 기법, 주제, 문제성 등을 분석한다. 아울러 최근 한국 영화와의 비교를 통해 오늘날 세계적 문화컨텐츠로서의 유럽 및 독일 영화의 운용 가능성을 살펴볼 수도 있다. |
교과목명 |
독일문학과 대중매체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문학작품의 융합적 활용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3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20 % |
독일소설 읽기, 독일시, 독일어권 드라마 |
|
학년-학기 |
4-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2 실습: 1 |
학습목표 |
문학은 그 자체로 남기도 하지만,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재 가공되기도 한다. 이 강좌에서는 문학작품이 매체를 통해서 어떻게 변화되거나 변형되는지를 탐구하고, 또한 학습자가 직접 재가공해볼 수 있도록 한다. |
||||
교육내용 |
문학작품이 타 매체와 맺는 관계를 다양한 관점에서 다룬다. 문학작품은 영화화되기도 하고, 또 만화로 재구성되기도 하며, 허구와 사실 사이의 경계에서 다양한 표현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 강좌에서는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이러한 관계를 알아본다.
|
교과목명 |
독일어통번역연습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30 % |
소통협력 |
10 % |
독일어의 심층적 활용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10 % |
자율실천 |
30 % |
각급 독일어 듣기와 쓰기, 회화, 독일문학 |
|
학년-학기 |
4-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 통번역의 기본 이론을 익힘으로써 체계적인 통역 및 번역 능력을 키운다. - 각 전문분야별로 상이하게 구현될 수 있는 통역에 대한 실질적인 체험도 함께 한다. - 다양한 실무적 텍스트의 번역과 밀착 평가를 통해 번역의 전문화를 추구한다. |
||||
교육내용 |
통역의 기본 이론에서 출발하여 최소한 두 개의 서로 다른 언어가 발화되는 실제 상황에서 상호 소통이 가능하도록 통역하는 연습을 한다. 기본적으로 출발어의 어휘적 및 통사적 특징을 빠르고 정확하게 목표어로 바꿀 수 있도록 실습한다. 또 번역의 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적인 번역 연습을 한다. |
교과목명 |
독일어권 예술과 사상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예술문화적 생산물과 이론 심층 분석 |
|
지식탐구 |
20 % |
창의융합 |
1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30 % |
자율실천 |
10 % |
독일문학의 변천사, 유럽문화사 |
|
학년-학기 |
4-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3 실습: 0 |
학습목표 |
독일어권 미학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본다. 독일의 전통적인 음악, 미술, 문학과 사상의 상호 관계를 규명한다. |
||||
교육내용 |
특히 음악, 그리고 시인과 사상가의 나라로 불리는 독일에는 예술 작품이 깊은 사상적 배경과 맞물려 있는 경우가 흔하다. 이 교과목에서는 음악과 미술 및 문학, 그리고 그 토대로서의 사상 및 철학적 요소들을 함께 다루어 ‘독일적인’ 미학적 지형을 살펴본다. |
교과목명 |
내러티브 졸업세미나 2 |
||||
핵심역량/ 진로구분 |
핵심역량 |
진로 구분 |
|||
글로벌시민 |
10 % |
소통협력 |
10 % |
문화내러티브 연계전공 |
|
지식탐구 |
10 % |
창의융합 |
20 % |
선수과목 |
|
예술감성 |
20 % |
자율실천 |
30 % |
내러티브 졸업세미나 1 |
|
학년-학기 |
4-2 |
학점 |
3 |
수업시간 |
이론: 0 실습: 3 |
학습목표 |
문화내러티브 학사 과정을 마무리하는 졸업 결과물 도출을 위해 자율적으로 구상한다. 이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결과물을 제작한다. |
||||
교육내용 |
문화내러티브 학사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졸업 결과물을 제출해야 한다. 이 강좌에서는 자유로운 세미나를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탐구하고 실습하며, 구체적인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