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로드맵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진로트랙별 교육과정 로드맵 진로
분야전공
능력학년별 추천 과목명
타 전공/
교양
교과목
추천비교과
교육과정
추천6대
핵심역량관련 직업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소비자업무전문가
지식전문성
기술전문성
직무전문성
행정전문성
•소비자학
•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
•소비자정보와 교육
• 소비자상담과 피해구제
• 소비자안전세미나
• 소비자복지와 웰빙산업
• 소비자의사결정론
• 시장조사와 마케팅
• 기술과 소비자
• 소비자유통과 창업
• 소비자심리와 광고
• 소비자법과 정책
• 소비자학응용세미나
• 소비자중심경영
• (경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경영) 소비자행동론
• (경영) 유통관리
• (심리) 소비자와 광고심리학
• (교양) 소비자트렌드와
소비문화
• 성신스터디
• 창업캠프
• 소비자전문상담사
• 소비자업무전문가
• 지식탐구역량
• 창의융합역량
• 기업(마케팅, 상품개발, 홍보, 소비자정보 분석 업무)
•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 (행정업무, 상담업무)
• 유통관리, 어패럴머천다이저
소비자재무전문가
지식전문성
기술전문성
직무전문성
상담/교육전문성
• 가계경제와 시장
• 가족행동의 경제
• 소비자재무설계
• 보험과 은퇴설계
• 소비자투자와 자산관리
• 소비자금융과 재무상담
• (경제) 경제원론
• (경제) 미시경제학
• (경제) 금융투자론
• (경영) 금융의 이해
• (경영) 투자론
• (교양) 대학생을 위한 경제교육과 실용금융
• AFPK
• 소비자재무설계사
• 소비자업무전문가
• TESAT
• 매경 TEST
• 지식탐구역량
• 자율실천역량
• 금융회사(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 재무설계회사, 기관의 재무설계 업무, 재무상담 및 교육
생활문화산업전문가
지식전문성
기술전문성
직무전문성
상담/교육전문성
• 가정생활문화
• 지역생활문화콘텐츠
•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
• 브랜딩과 상품기획
• 서비스산업과 프로세스관리
• 가족학
• 생활문화상품개발
• 디지털금융과 소비자
• 라이프스타일과 생활문화산업
• 기업프로모션연출실무
• 주거학
• 생활문화산업비즈니스
• 컨벤션문화산업
• (교양) 주거문화의 이해
• (교양) 음식과 문화이야기
• (교양) 현대인의 여가문화
• (경영) 서비스마케팅
• (경영) 신상품개발론
• (경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성신예절다도경연대회
• 생활문화콘테츠경연대회
• 국가공인 SMAT 자격취득 특강
• 국가공인 CS leaders 자격취득 특강
• 국가자격 컨벤션기획사 자격취득 특강
• 지식탐구역량
• 자율실천역량
• 기업 마케터, 상품기획자(MD), 서비스 경영 및 플랫폼 기획자, 프로모션 기획자, 컨벤션 기획자
•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 생활문화교육 강사, 공공기관 및 기업의 고객만족(CS) 전문 강사
- 소비자업무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소비자업무전문가 (Experts in Consumers’ Affair)
트랙설명
소비자업무 진로트랙은 소비자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한 정치, 경제 사회적 발전 과정을 학습하고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함. 소비자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 의사결정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와 권리 함양과 복지 증진을 위한 정책 등에 관련한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이를 소비자 대상으로 교육하거나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됨.
관련 전공능력
지식 전문성, 기술 전문성, 직무 전문성, 행정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기업(마케팅, 상품개발, 홍보, 소비자 정보 분석 업무), 공공기관 및 민간단체 (행정업무, 상담업무)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소비자학
3
1
1
소비자상담과 피해구제
3
1
2
소비자정보와 교육
3
2
1
소비자복지와 웰빙산업
3
2
2
소비자의사결정론
3
3
2
소비자법과 정책
3
학점 합계
18
- 소비자 재무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소비자재무전문가 (Experts in Personal Finance)
트랙설명
소비자 재무 진로트랙은 개인과 가계의 재무자원을 효율적으로 획득, 관리, 증대, 보호하는 과정을 학습하여 재무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개인과 가계의 재무상태 분석과 재무설계, 금융시장, 금융회사,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수요변화 예측,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 정책 등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갖추게 됨.
관련 전공능력
지식 전문성, 기술 전문성, 직무 전문성, 상담·교육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금융회사(은행, 보험사, 증권사), 재무설계회사, 기관의 재무설계 업무, 재무상담 및 교육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가계경제와 시장
3
1
2
가족행동의 경제
3
2
1
소비자재무설계
3
2
2
보험과 은퇴설계
3
3
2
소비자투자와 자산관리
3
4
1
소비자금융과 재무상담
3
학점 합계
18
- 생활문화산업 트랙 교육과정-창의 트랙 (유형1)
-
트랙명
생활문화산업전문가 (Expert in Living Culture Industry)
트랙설명
생활문화산업 트랙은 다양한 생활문화의 영역별 학문적 지식을 증진하여 문화산업화의 역량을 발휘하는 데 목표가 있음. 이에 시장 환경분석, 상품 기획, 마케팅 전략 계획 수립, 조직의 사업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술을 배양하여 기획, 마케팅, 조사,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직무 능력을 발휘하게 됨. 또한, 학습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 설계, 교육 매체 선정 및 활용 기술을 습득하여 중등학교 가정과 교육, 국내외 생활문화교육, 공공 및 기업의 고객 만족(CS)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및 상담 능력을 함양하게 됨.
관련 전공능력
지식 전문성, 기술 전문성, 직무 전문성, 교육․상담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생활문화산업의 기업 마케터, 상품기획자(MD), 서비스 경영 및 플랫폼 기획자, 프로모션 및 컨벤션 기획자,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 국내외 교육기관의 생활문화교육 강사, 공공기관과 기업의 고객 만족(CS) 전문 강사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가정생활문화
3
1
2
지역생활문화콘텐츠
3
1
2
서비스와 커뮤니케이션
(2023학번까지 서비스매너와 커뮤니케이션)
3
2
1
브랜딩과 상품기획
(2023학번까지 여가문화산업)
3
2
1
서비스산업과 프로세스 관리
3
2
2
생활문화상품개발
3
3
1
기업프로모션연출실무
3
4
1
생활문화산업비즈니스
3
*위 과목 중 선택하여 18학점 수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