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논문제출자 안내사항(일정)_모든학위과정(2025-2학기)
- 작성일
- 2025.09.26
- 수정일
- 2025.09.26
- 작성자
- 대학원 교학팀
- 조회수
- 53
- 글번호
- 147308
2025학년도 2학기(2025학년도 전기) 학위논문 제출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오니,
내용을 참고하시어 논문 관련 절차를 기한 내에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파일의 내용도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학위과정 공통]
1. 학위청구 논문제출자격(대학원 학칙 제29조)
다음 각 호의 요건을 구비한 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1. 각 학위과정의 수료학점을 모두 취득한 자 2. 외국어 시험에 합격한 자 3.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
- 위 호를 모두 충족하셔야만 논문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석사과정의 경우, 정규학기 마지막 학기에 위 요건을 모두 충족할 예정으로 조건부 논문심사신청이 가능하나, 본심사 시작 전까지 시험이 충족되지 않으면 논문심사신청이 자동 취소됩니다.
- 모든 대학원(특수대학원 포함)의 외국인 학생은 본국 출입국에서 정한 반에 따라, 토픽 4급 취득을 하여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 시험 먼저 취득하셔야 합니다. 논문과 시험의 순서를 바꿀 수 없습니다.
2. 당해 학기 논문심사 일정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계 |
세부절차 |
석사 |
입력(신청)자 |
방법 |
심사신청 |
논문심사신청
심사위원 추천 |
8. 25.(월) ~ 9. 22.(월) |
학생
학과주임 및 교학팀 |
통합정보시스템
통합정보시스템 등록된 명단으로 대학원 위원회 심사위원 위촉 심의 |
제출승인 |
지도결과보고서 |
10. 23.(목) ~ 11. 4.(화) |
논문지도교수 |
통합정보시스템 3개월 지도내용 작성 박사 8,9,10월/ 석사 9,10,11월 |
심사용논문확인 및 서류제출 |
11. 11.(화) ~ 11. 13.(목) |
학생 |
대학원 교학팀 직접방문 학과별 날짜 상이(관련 공지 참고) |
|
심사 |
본심사 |
11. 11.(화) ~ 12. 3.(수) |
각 심사위원(장)
(학생) *해당자만 |
통합정보시스템 교외 심사위원의 심사내역은 심사위원장(교내)이 대리 입력함 교외 심사위원장일 경우 관련 심사서류를 모두 대학원 교학팀 메일로 송부(양식 붙임 참조) 수정사항이 발생할 경우 수정확인서를 작성 및 날인하여 학생이 직접 대학원 교학팀에 제출 모든 심사 결과 서류는 심사 후 일주일 이내 입력(제출) |
완제본 제출 |
최종논문제목수정 |
12. 3.(수) ~ 12. 26.(금) 까지 |
학생 |
통합정보시스템 |
완제본제출 |
~ 1. 2.(금) 까지 |
학생 |
수캠 중앙도서관 및 대학원 교학팀 직접 방문 |
* 석사는 본심 1번 진행합니다.
* 학생이 아닌 교수님들이 하실 내용은 학과를 통해 별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 석사학위 서류 제출 안내는 10월 말 공지할 예정입니다.
3. 일정별 서류(붙임파일 참조)
- 교외 지도교수 작성 양식☜ 클릭
- 논문 심사 양식(심사위원 참고용)☜ 클릭
4. 논문제목변경 신청 기간
- 논문제목은 모든 심사가 끝난 후 최종 변경합니다. 현재의 논문제목과 시스템 상의 제목이 다르더라도 심사 진행하셔도 됩니다.
- 2025. 12. 3.(수) ~ 12. 26.(금)까지
- 포탈> 통합정보> 개인/민원> 대학원생> 졸업/논문> 논문제목변경신청
5. 연구윤리 이수 인정신청기간
- 논문심사 끝나기 전까지 온라인 연구윤리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고 수료증을 등록해야합니다.
- ~ 2025. 12. 10.(수)까지
- 포탈> 통합정보> 개인/민원> 대학원생> 졸업/논문> 연구윤리인수인정신청
- 관련공지 바로가기 ☜ 클릭
6. 표절검사프로그램 이용 안내
- 모든 논문심사가 종료되면, 완제본 제작에 앞서 논문 표절률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양호(0~9% 이하) 수준일 경우 통과이며, 10% 이상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어 관련 서류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 관련 공지 바로 가기 ☜ 클릭
7. D collection 관련(업로드 가능 날짜가 나오면 공지에 반영될 예정)
- 모든 논문심사 종료 후 논문은 오프라인(완제본 3부) 제출 외에 본교 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논문 제출이 필요합니다.
- 자세한 이용 방법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으로 업로드 기간 전에 공지될 예정입니다.
- 2025학년도 1학기부터 D collection 업로드 시 인준서 날인 없이 논문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8. 문의: 대학원 교학팀 논문 담당(02-920-7060)
- 다음글
- 다음글이(가) 없습니다.
- 이전글
-
2025학년도 2학기 종합시험 특수대학원 장소공...대학원 교학팀 2025-09-25 11:30: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