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콘텐츠전공 (Korean Cultural Contents Major)
- 전공소개
- 한국문화콘텐츠전공은 한국문화의 원형(One Source)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를 기획해 다각적으로 활용(Multi Use)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석사학위과정 (문의: 대학원 교학팀 02-920-7511)
- 교육목표
-
교육목표에 대한 표 교육목표, 핵심역량 및 졸업 후 진로 분야
교육목표 핵심역량 졸업 후 진로 분야 한국문화 교육전문가 한국문화를 학습대상에 부합된 교육콘텐츠로 구성하여 지도하는 역량 대학(원), 해외 한국문화원, 세종학당, 국내 지자체 문화원, 사단법인 문화원 한국박물관 큐레이터 한국의 문화유산을 전시, 관리하고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역량 국공립박물관, 사립박물관, 대학박물관, 지자체 문화재단, 기업 문화재단 한국문화 상품기획자 한국문화의 가치를 내재한 상품을 개발하여 비즈니스를 실행하는 역량 한국문화상품개발기업, 지역문화상품 컨설팅기업, 기업 산하 복합문화공간
- 교육과정
-
- 교과목 소개
-
교과목 소대 에대한 표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해설 한국문화콘텐츠
(Korean Culture Contents)K-Style의 뿌리인 한국의 의식주, 세시풍속, 가족윤리, 여가 관련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한국예의문화
(Korean Propriety Culture)한국인의 예의문화를 토대로 인간관계와 인성교육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한국의례문화
(Korean Rites Culture)한국인의 일생의례의 원형과 의미를 탐색하고 문화적 가치를 조명한다. 한국차문화
(Korean Tea Culture)차에 대한 인문학적, 자연과학적 접근을 토대로 차의 개념, 역사, 효능, 산업을 연구한다. 한국복식문화
(Korean Trimming Culture)한국복식의 역사와 특징 파악, 다양한 복식별 구성과 착장방법 및 활용 학습한다. 한국음식문화
(Korean Food Culture)한국음식의 역사와 종류를 학습하고 새로운 K-Food 개발에 대한 실무역량을 습득한다. 한국공예문화
(Korean Crafts Culture)한국공예의 개념, 분류, 역사를 탐구하고 K-Craft로서 현대적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대중문화
(Korean Popular Culture)한류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에 부합하는 대중문화의 내용을 분석해 한국문화 체험프로그램에 활용한다. 한국문화지도론
(Theory of Korean Culture한국문화 체험교육의 대상별 지도 목표, 내용, 방법의 구성에 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한다. 한국문화지도 현장실습
(Practical Training for Korean Culture Instruction)유아, 청소년, 성인, 외국인 등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한국문화 체험교육의 현장실습으로 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한국문화콘텐츠세미나 1
(Seminar of Korean Culture Contents 1)한국문화콘텐츠의 분야별 주제 세미나로 활용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한국문화콘텐츠세미나 2
(Seminar of Korean Culture Contents 2)심화된 주제의 세미나를 통해 한국문화콘텐츠 연구의 역량을 증진한다. 한국박물관학
(Korean Museology)박물관의 전시, 교육운영 및 경영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현장 경험을 습득한다. 한국문화전시기획
(Planning of Korean Culture Exhibition)한국문화에 관한 전시 계획부터 실제 구현에 이르는 역량을 배양한다. 한국문화콘텐츠연구방법론
(Methodology of Korean Culture Contents)한국문화콘텐츠의 연구주제에 따른 연구방법 설계 및 논문 작성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한국문화콘텐츠기획
(Planning of Korean Culture Contents)한국문화의 원형을 토대로 새로운 문화 축제 및 행사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한국문화콘텐츠와 상품 개발
(Korean Culture Contents & Product Development)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한국문화콘텐츠를 활용하는 다양한 문화상품 개발의 방안을 모색한다. 한국문화콘텐츠마케팅
(Marketing of Korean Culture Contents)한국문화콘텐츠의 문화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