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2022 KF 공공외교 역량강화사업 강의 및 프로그램>
1. 강의
1) 2021-2학기 공공외교의 이해 (정치외교학과 개설)
- 공공외교 개론 과목으로 공공외교 관련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하고 중요 쟁점들을 파악하게 함.
- 다른 나라 사례를 통해 공공외교의 현실을 비교하고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하도록 함.
2) 2021-2학기 공공외교와 국가브랜딩 전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개설)
- 공공외교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 관점에서 호의적이며 독창적인 한국의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학습함.
- 이를 위한 콘텐츠 기획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능력 배양함.
3) 2022-1학기 한국의 공공외교 (정치외교학과 개설)
- 공공외교의 측면에서 한국의 외교정책과 공공외교에 대한 전반적 지식 습득과 이해를 도모함.
- 이론적 측면에서 일반외교이론과 공공외교이론을 탐색하고, 한국의 외교정책과 공공외교의 역사와 유형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한국의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4) 2022-1학기 문화콘텐츠 기반 공공외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개설)
- 한국의 대중문화 콘텐츠를 공공외교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고, 이러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공공외교 캠페인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강의의 목표로 함.
2. 프로그램
1) 성신여대 외국인 재학생과 지역주민을 위한 한국의 날
- 성신여대 재학생들과 외국인 학생들이 각각 자국을 소개할 수 있는 행사를 통해 공공외교의 의미와 의의를 체험하고, 지역주민들이 한국의 문화적 자산과 외국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 공공외교 현장전문가 초청 진로탐색특강
- 성신여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공외교 현장전문가를 초청하여 직업으로서의 공공외교 분야 진출 가능성을 탐색하도록 함.
3) 공공외교 학술회의
- 공공외교에 대한 전문가, 학생, 대중의 관심제고와 학술적 성과 공유를 위해 학술회의를 개최함.
- 성신여대 동아시아연구소와 연계하여 한국 및 동아시아의 공공외교를 주제로 함.
4) KF 기관 견학
- 성신여대 재학생들이 공공외교의 주요 기관인 KF를 방문하여 한국 공공외교의 실제와 현황을 체험함으로써 공공외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심도를 제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