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구조
- 교구조는 유아들이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는 교구를 주제에 맞게 제작하고 교구전시회를 통해 결과물을 공유합니다. 대근육(신체), 언어, 수조작, 판게임 4개의 조로 나뉘어 활동하며, 교구 제작을 담당해주시는 멘토링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아 결과물을 완성합니다. 교구조 활동을 통해 교구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다루는 방법을 배우고 앞으로의 교사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경험들을 쌓아갑니다.
- 인형극조
- 인형극조는 학술제 주제와 관련된 동화를 선정하고 각색하여 행사 당일날 인형극 공연을 올립니다. 유아의 발달, 선정한 동화, 학술제 주제 등을 고려하여 전달 매체를 선정하고, 대본을 작성합니다. 이후 공연에 필요한 소품, 배경 등을 준비하고 대본을 연습한 뒤 공연을 올립니다.
- 동요조
- 동요조는 유아들이 동요를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주제와 관련된 동요를 창작하거나 선정하여 가사판과 플래시 영상을 제작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매체를 개발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미디어 다루는 방법을 익히게 됩니다.
- 동화조
- 동화조는 유아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주제에 적합한 동화를 창작하고, 동화 전달에 효과적인 매체를 선정한 후, 그림/음성 녹음 등 필요한 작업을 합니다. 단순히 책을 가지고 동화를 읽어주기보다는 감각발달이 동시에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 시청각매체를 사용한 동화 접근법을 모색하는 활동을 합니다.
- 인터넷조
- 인터넷조는 유아가 학술제 주제 관련 지식을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게임을 제작합니다. 파워포인트, 플래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게임을 제작하며, 게임의 캐릭터나 게임 배경 등을 직접 창작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동요조와 동요 플래시를 함께 제작합니다.
- 현장답사조
- 현장답사조는 주제와 관련된 장소에 답사를 다녀온 후 소개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불어 해당 장소의 유아체험 프로그램을 조사합니다.
- 편집조
- 편집조는 주제와 관련된 자료 조사를 통해 학술제의 팜플렛과 소책자를 만듭니다. 지도 선생님과 함께 자료 조사를 하며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탐구가 가능합니다.
- 홍보조
- 홍보조는 학술제에 참여해주시는 교수님들과 선배님들께 초대장을 발송합니다. 발송 뿐만 아니라, 학술제 주제를 잘 나타낼 수 있는 포스터와 초대장을 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