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연구논문 투고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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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6조 (주제 및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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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유아교육에서 고등교육에 이르는 분야교육 및 교과교육학(교수-학습지도법, 교과교재연구법, 교과교육과정)에 관한 미발표된 연구 논문
- 2.교육문제에 관한 연구 및 본 연구소의 학술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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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7조 (원고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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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교육연구』 견본파일을 사용하여 작성 후 최종 편집하였을 때 참고문헌과 초록 등을 포함하여 전체 20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 2.원고 분량을 초과할 경우, 1쪽당 1만원씩 추가 게재료를 납부한다.
- 3.논문 이외의 원고분량은 위원회에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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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8조 (논문투고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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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논문은 워드프로세서(한글 프로그램)로 작성하고, 그 파일을 제출한다.
- 2.국문초록과 5개 내외의 주제어를 첨부하며, A4 용지 기준 10줄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한다.
- 3.외국어 초록과 5개 내외의 주제어(국문초록과 주제어를 번역함)를 첨부한다.
- 4.영문제목과 영문 성명을 명기하며, 외국어 초록은 A4 용지 기준 25줄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한다.
- 5 투고자의 소속, 직위(저자 정보)를 정확하게 기재한다.
- 6.공동연구의 경우 책임연구자와 공동연구자를 반드시 표시하고, 그 성명과 소속을 밝혀 적어야 한다. 연구영역이나 집필 범위 등 맡은 역할이 분명할 때는 반드시 구분하여 표시한다.
- 7.원고의 교정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
- 8.심사결과 통보용 전자우편 주소와 비상 연락처를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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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9조 (논문작성 요령) 연구지 편집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위해 다음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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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위원회에서 제공한 견본파일(스타일 등이 적용된 「한글」 파일임)을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
- 2.논문 작성시 불필요한 빈칸과 문단 나누기는 자제한다. 또 부득이 위원회에서 제공한 견본파일 내의 ‘스타일’과 다른 형식을 사용해야 할 때는 별지에 그에 대한 ‘편집시 주의사항’을 첨부하여야 한다. 단, 칸 표시가 나타나는 표에서 사용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 3.논문의 본문을 작성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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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대제목, 중제목, 소제목 등의 단계별 표시는 “Ⅴ. 4. 3) (2) ①”의 형식으로 한다.
- 2)동양서명 표시:반각 겹낫표(『』)
- 3)동양서의 편명 및 논문제목:반각 낫표(「」)
- 4)표 제목, 그림제목, 시 제목 등의 표시:반각 홑꺽쇠표(< >)
- 5)서양서명 표시:이탤릭체
- 6)직접 인용문:큰따옴표(“ ”)
- 7)소제목, 강조 등의 표시:작은따옴표(‘ ’)
- 8)인용하는 서명이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한다. 즉, 홍길동(2005), 홍길동(2005:15)처럼 한다. 단 본문에 서명이나 저자명이 나타나지 않을 때는 해당 문장 끝에 저자명, 발행연도, 면수를 괄호로 묶어서 표시하며, 참고문헌이 많을 때는 쌍반점( ; )으로 구분한다.
- 9)본문에 인용하는 저자명은 첫 인용 시 5인까지는 모두 제시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첫 저자명 외, 연도의 형식(홍길동 외, 2018)으로 작성한다.
- 10)문단 전체를 인용문으로 하는 경우, 인용문 전체를 큰따옴표로 묶는 대신 글자크기와 줄간격 등을 달리하고, 그 문단 위와 아래를 각각 한 줄씩 띈다. 그 속에 다시 인용문이 들어갈 경우에만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 등을 사용한다.
- 11)표 제목은 표의 위에 표 번호와 함께 적고, 그림 제목은 그림의 밑에 그림번호와 함께 적는다.
- 4.각주 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다. 단, 서명 표시 기호 등은 위 3항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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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하나의 주석 번호에 여러 개의 인용문과 그 서지사항을 열거할 경우 쌍반점( ; )으로 표시하고 이어서 적으며, 문단나누기를 하지 않는다.
- 2)자신의 논문이나 저서를 인용할 경우 자신의 성명을 밝혀 적고, 拙稿나 拙著 등으로 표기하지 않는다.
- 3)주석과 주석번호의 모양은 모두 반괄호 모양으로 한다.
- 5.참고문헌은 논문의 본문에서 참조하거나 인용한 것만을 별도로 정리하여 본문의 뒤에 수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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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논문에서 직접 참조하거나 인용한 것만을 수록한다.
- 2)그 나열 순서는 동양서(한국, 중국, 일본 순), 동양 논문, 서양서, 서양논문의 순으로 하되, 동양서는 가나다순으로, 서양서는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 3)논문의 인용 표시: 저자명(발행연도). 논문제목. 학회지명, 호수, 쪽수.
(예) 홍길동 (2007). 도덕교육 연구. 교육연구, 41, 20-30.
(예) Michael, W. B.,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Educational Research, 62(3), 37-65. - 4)단행본의 인용 표시
- (1) 일반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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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홍길동 (2007). 『교육학개론』. 서울 : 성신여대 출판부.
- (예) Michael, W. B. (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NY: Macmillan.
- (2) 개정판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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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홍길동 (2007). 『교육학개론』 (3판). 서울:성신여대 출판부.
- (예) Mitchell, Y. R., & Larwon, J. R. (1987). People in organizations: An introduction to organizational behavior (3rd ed.). New York, NY: McGraw-Hill.
- (3) 편집된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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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홍길동 (편). (2007). 『교육연구사』. 서울:성신여대 출판부.
- (예) Gibbs, J. T., & Huang, L. (Eds.). (1991). Children of color: Psychological interventions with minority youth. San Francisco, California: Jossey-Bass.
- 성신인 (2005). 한국 교육의 회고와 전망. 홍길동 (편). (2007).『교육연구사』(33-52). 서울 : 성신여대 출판부.
- (예) Yalom, I. V. (1994). Momma and the meaning of life. In B. Yalom (Ed.), Yalom readers (pp. 155-200). Trenton, NJ: Prentice-Hall.
- 5)학위논문의 인용표시:저자명 (취득연도). 논문명. 학위명, 대학명.
- 예) 홍길동 (2007). 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예) Ross, D. F. (1990). Unconscious transference and mistaken identity: When a witness misidentifies a familiar but innocent person from a lineu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ssouri, Columbia, USA. - 6)공저의 경우 5인까지는 이름을 밝혀 적고, 6인부터는 ‘홍길동 외’로 표시한다. 단 공동저자명은 가운데 점(⋅)으로 구분한다.
- 7)번역서의 경우 원저자와 원저서명을 앞에 쓰고, 번역자와 번역서명 등을 뒤에 쓴다.
- 8)인터넷 자료를 인용한 경우 다음 예와 같이 한다.
- (예) 홍길동(2007), 교육문제에 관한 연구, http://www.edure.kr/ (검색일:2003. 8. 26)
(예) 교육문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edure.kr/ (검색일:2003. 8. 26)
(예) Author, A. A. (2000), Title of work. Retrieved month day, year, from source.
- 6.기타 자세한 것은 견본파일에 제시된 것과 APA 형식을 따른다.
『교육연구』 심사결과서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