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관학과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관련학과
-
경제학과, 경영학과, 경영학부, 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 교육목표
-
소비자 분야와 연관 있는 정보, 경제, 경영, 산업 등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는 응용학문 그리고 다학제적(interdisciplinary) 전공으로서 소비자 전문가로서 시장성과 경쟁력을 갖추도록 한다. 소비자 지향적 정보, 경제, 사회, 경영을 추구하기 위한 기본적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소비자 전문가를 양성한다.
- 자격증 관련 사항
-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 2급(국가자격증), 소비자업무전문가(학회/협회 자격증), 소비자재무설계사(학회/협회 자격증)
- 이수 후 진로
-
기업(소비자마케팅, 고객상담실, 정보 부서), 금융기관, 소비자단체, 한국소비자보호원 및 정부 기관, 각 시도 소비생활센터, 언론기관(생활경제 및 소비자분야), 소비자조사 기관 및 소비자연구소 및 컨설팅 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 복수전공 이수시 한 학과에서 개설한 전공 교과목은 15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음.
2017학년도부터 학과명 변경 학과는 기존학과+변경학과 15학점 이내, 예) 독어독문학과+독일어문·문화학과 합산 15학점 - 주전공학과(부)와 연계전공 과목 중복인정은 9학점까지 가능
- 부전공으로 이수시 한 학과에서 개설한 전공 교과목은 9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음. 중복인정 불가
(▼ 아래 교육과정 연도별 목록 선택 가능)
fnctId=crclmLink,fnctNo=6
개설대학(원) | 개설학과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개설주기 | 1학기개설 | 2학기개설 | 학점/이론/실습 | 강의형태 | 연계세부1 | 연계세부2 |
---|---|---|---|---|---|---|---|---|---|---|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BC000100 | 심리학개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BC003000 | 생애발달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BC040900 | 사회심리학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BC051400 | 경력개발과 코칭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BC052000 | 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 매년 | N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심리학과 | BC050600 | 상담이론과 실제 | 매년 | N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제학과 | BE040400 | 미시경제학 | 매년 | Y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제학과 | BE040100 | 경제원론 1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제학과 | BE051200 | 한국경제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제학과 | BE040200 | 경제원론 2 | 매년 | N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영학부 | BF040100 | 경영학원론 | 매년 | Y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영학부 | BF000700 | 기업가 정신과 E-Business전략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영학부 | BF050600 | 마케팅조사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영학부 | BF040500 | 마케팅원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영학부 | BF041400 | 서비스마케팅 | 매년 | N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경영학부 | BF000300 | 소비자행동론 | 매년 | N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사회복지학과 | DD020200 | 노인복지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사회복지학과 | DD010100 | 사회복지학개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사회복지학과 | DD031000 | 장애인복지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사회복지학과 | DD020700 | 사회복지정책론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사회복지학과 | DD020900 | 자원봉사론 | 매년 | N | Y | 3.0/3.0/0.0 | 이론 | ||
사회과학대학 | 사회복지학과 | DD020800 | 여성복지론 | 매년 | N | Y | 3.0/3.0/0.0 | 이론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0800 | 소비자재무설계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0100 | 소비자학 | 매년 | Y | N | 3.0/3.0/0.0 | 이론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2800 | 소비자상담과 피해구제 | 매년 | Y | N | 3.0/0.0/3.0 | 실습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3400 | 소비자중심경영 | 매년 | Y | N | 3.0/0.0/3.0 | 실습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3600 | 소비자조사분석과 실습 | 매년 | Y | N | 3.0/0.0/3.0 | 실습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0400 | 소비자정보와 교육 | 매년 | N | Y | 3.0/2.0/1.0 | 이론+실습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3500 | 소비자경제학 | 매년 | N | Y | 3.0/1.0/2.0 | 이론+실습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1700 |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 매년 | N | Y | 3.0/2.0/1.0 | 이론+실습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2700 | 소비자법과 정책 | 매년 | N | Y | 3.0/2.0/1.0 | 이론+실습 | ||
뷰티 생활산업국제대학 |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 PC001400 | 소비자 의사결정론 | 매년 | N | Y | 3.0/2.0/1.0 | 이론+실습 | ||
창의융합교양대학 | 창의융합학부 | SS028800 | 소비자트렌드와 소비자보호 | 매년 | Y | Y | 3.0/3.0/0.0 | 이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