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 교육목표에 따른 학습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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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교육목표에 따른 학습성과 학습성과, 학습성과 내용
1.기초지식 - 기초지식(일반화학, 유기화학)을 습득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인체의 형태 및 구조를 이해하고 영양소의 소화과정 을 설명할 수 있다.
- 각 식품군에 포함된 영양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자료분석 및 응용 - 식품내 화학물질의 구조 및 반응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식품영양지식을 바탕으로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이론 및 자료(data)를 이용하여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다.
3.문제의식 -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자료를 해석하고 영양, 식품과 조리, 급식 및 위생 등 각 영역 별 문제를 인식한다.
4.문제해결 - 영양, 식품과 조리, 급식 및 위생 등 각 영역의 문제를 인식 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다.
- 다양한 환경적 인자가 질병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5.영향이해 - 문제해결 방안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 향후 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생명과학분야의 주제를 인지한다.
- 영양결핍에 의한 질병을 이해하고 기능성 식품을 설명할 수 있다
6.실무능력 - 생애주기별 성인의 식단구성을 이용하여 각 질병의 식품영양 치료 식단을 구성할 수 있다.
- 식품화학을 이용하여 가공을 위한 기술 및 방법, 최신도구를 적용할 수 있다.
- 급식산업체에서 경영관리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이해한다.
7.의사전달 - 식품영양 관련 급식 및 연구집단에서 보건의료인으로써 의사 소통이 가능하다.
- 영양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적절한 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
- 기능성 식품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8.협동능력 - 영양소의 섭취기준을 위하여 협력적 토의가 가능하다.
- 기능성 식품개발을 위하여 다학제간 협동이 가능하다.
- 보건영양을 위하여 복합 학제팀의 구성원 혹은 리더 역할을 해낼 수 있다.
9.업적 시사성 및 윤리의식 - 식품영양 관련 시사적 논점에 대하여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영양사의 전문성 요소 및 도덕적 책임에 관해 인식한다.
- 연구과제설계 시 윤리적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10.국제적 능력 - 세계 식생활문화에 대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국제적인 영양문제가 발생하면 보건영양활동을 할 수 있다
- 글로벌 식품 및 영양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 및 해석할 수 있다.
- 학습성과에 따른 교육과정의 연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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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성과에 따른 교육과정의 연계성 학습성과, 교과목 영역 (2018년 개정기준), 기초, 영양, 식품 및 조리, 급식 및 위생, 영양사 현장실습
학습성과 교과목 영역 (2018년 개정기준) 기초 영양 식품 및 조리 급식 및 위생 영양사 현장실습 관련교과 과정 - 유기화학
- 일반화학
- 인체생리학
- 영양생화학
- 영양학
- 고급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 식사요법
- 영양교육 및 상담 실습
- 영양판정 및 실습
- 임상영양학
- 보건영양학
[심화]
- 영양생화학실험
- 임상영양학 실험
- 분자영양학
- 실험보건통계
- 식품학
- 식품화학
- 식품미생물학
- 조리원리
[심화]
- 기능성식품학
- 조리과학실험
- 식품화학 실험
- 식품미생물학실험
- 식품가공학 및 실험
- 식품영양창업 진로세미나
- 발효식품학
- 한국조리 및 실습
- 단체급식관리
- 식생활관리
- 식품위생학
- 식품위생 관계 법규
- 급식경영 및 인사관리
[심화]
- 단체급식 및 실습
- 급식경영 및 마케팅전략
- 영양사 현장 실습 (80시간)
1.기초지식 ● ● ◐ ◐ ◯ 2.자료분석 및 응용 ◐ ● ◐ ◐ ● 3.문제의식 ◯ ◐ ◐ ◐ ● 4.문제해결 ◐ ● ◐ ● ● 5.영향이해 ◐ ● ◐ ● ◐ 6.실무능력 ◯ ● ● ● ● 7.의사전달 ◯ ◐ ◐ ● ● 8.협동능력 ◯ ◐ ◐ ◐ ● 9.직업윤리 ◯ ◐ ◐ ◐ ● 10.국제적 시사 능력 ◯ ◐ ◐ ◐ ●
(연계정도를 상중하로 표현, ● : 상, ◐ : 중, ◯ :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