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로드맵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 미디어·문화 연구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미디어·문화 연구 트랙 트랙설명 언론학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학문 영역을 중심으로 매스컴 이론, 미디어 효과론, 문화이론, 수용자에 대한 이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 사회, 정치 등의 연관 분야에 대한 이해는 물론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평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관련 전공능력 소통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실무 전문성, 미디어문화분석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언론인, 시사프로그램 프로듀서, 홍보 공보(공무원), 언론 유관단체 전문가, 문화 평론가, 유투버, 대학교수, 콘텐츠 전 분야의 기획, 연출, 작가 마케팅 전문가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3
1
2
영상커뮤니케이션
3
2
2
미디어, 기호학과 수용자
3
2
1
영상미학
3
-
-
K-컬처와 한류
3
1
1
문화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3
2
글로벌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3
3
1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3
-
-
미디어 사회학
3
학점 합계
24
- 미디어콘텐츠산업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미디어콘텐츠산업 트랙
트랙설명 영상 기호에 대한 이해와 영상 콘텐츠 기획, 제작 역량을 습득하고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전문 영상 커뮤니케이터 및 영상산업 종사자로서의 전문성을 구축한다.
관련 전공능력 소통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 실무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방송,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문화 콘텐츠, 공연, 1인 크리에이터 등 영상 콘텐츠 전 분야의 기획, 연출, 작가 및 마케팅, 정책 전문가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2
2
엔터테인먼트산업론
3
3
2
문화콘텐츠마케팅
3
3
1
미디어비즈니스
3
4
1
미디어 법과 윤리
3
4
1
세계 미디어산업 정책
3
4
2
인공지능 창작과 저작권
3
4
1
미디어세미나
3
학점 합계
24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트랙
트랙설명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지식을 토대로 광고 및 PR 분야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관련 전공능력 소통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실무 전문성, 미디어/문화분석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광고PR 기획자 및 크리에이터, 광고PR 미디어 기획, 영업, 판매 전문가, 키워드 및 검색광고 전문가, 온라인 및 바이럴 홍보 전문가, 브랜드 네이미스트, 기업 및 공공기관 홍보전문가, 정부정책 홍보 전문가, 정치 홍보 전문가, 마케팅 조사 전문가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전략커뮤니케이션 개론
3
1
2
설득커뮤니케이션
3
2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효과론
3
2
2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3
3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3
3
2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3
2
디지털미디어 마케팅
3
4
1
AI 기반 광고제작
3
학점 합계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