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과정 로드맵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전공교육과정 로드맵
진로트랙별 교육과정 로드맵 진로
분야전공
능력학년별 추천 과목명
타 전공/
교양 교과목
추천비교과
교육과정
추천6대
핵심역량관련 직업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저널리즘
/미디어∙
문화소통
전문성/
미디어
실무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문화분석 전문성-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 커뮤니케이션 연구
방법론 - 인간커뮤니케이션
- 영상커뮤니케이션
-
디지털
미디어론
- 커뮤니케이션이론
- 미디어
글쓰기
기초 - 미디어,
기호학과 수용자 - 포토저널리즘
- 미디어
데이터
분석
- 저널리즘의 원칙과 쟁점
- 뉴스취재와 보도
- 미디어와 정치
- 글로벌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 아시아의 미디어문화
- 미디어
사회학 - 미디어연구 원서 강독
- (심리학과)사회심리학
- (심리학과)문화심리학
- (교양)영화예술의 이해
- (교양)사진예술의 이해
- 국어국문학과/정치외교학과/문화예술경영학과
- 성신스터디-언지당
- 방송저널리즘스쿨
- 성신스터디그룹(PBL형)
- 학습전략워크숍(의사소통전략 중심)
- JUMP IBC(영어능력강화)
- 핵심직무자격증 과정(전략기획)
- 글로벌시민역량
- 지식탐구역량
- 예술감성역량
- 소통협력역량
- 창의융합역량
- 자율실천역량
- 언론인
- 시사프로그램PD
- 홍보 공보
- 언론유관단체 전문가
- 평론가
- 광고PR 기획자
영상
콘텐츠
산업소통
전문성/
미디어
실무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
문화분석 전문성- 인간커뮤니케이션
- 영상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디지털
미디어론
- 엔터테인먼트산업론
- 영상미학
- 영상크리에이티브
- 지능형콘텐츠제작
- 문화콘텐츠마케팅
- 미디어비즈니스
- 영상연출론
- 스토리텔링과 기획
-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 세계 미디어산업정책
- 소셜 미디어와 플랫폼 연구
- 미디어세미나
- 미디어사회학
- (심리학과)사회심리학
- (심리학과)문화심리학
- (교양)영화예술의 이해
- (교양)사진예술의 이해
- 멘봉데이(미컴학과 취업, 진로 세미나)
- 글로벌시민역량
- 지식탐구역량
- 예술감성역량
- 소통협력역량
- 창의융합역량
- 자율실천역량
- 영상콘텐츠 기획/연출
- 영상콘텐츠 마케터
- 공연/문화콘텐츠 기획자
- 크리에이터
광고/
PR소통
전문성/
미디어
실무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문화분석 전문성-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 커뮤니케이션연구방법론
- 인간커뮤니케이션
- 영상커뮤니케이션
- 디지털미디어론
- 전략커뮤니케이션개론
- 설득커뮤니케이션
- 미디어데이터분석
- 전략커뮤니케이션개론
- 마케팅커뮤니케이션효과론
- 창의적아이디어발상
- 지능형콘텐츠제작
- 커뮤니케이션이론
- 글로벌마케팅커뮤니케이션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캠페인
- 디지털미디어마케팅
- 스마트미디어
- 프레젠테이션 전략
- 공공/PR정책
- 데이터 PR 기반
- (경영학과)마케팅원론
- (경영학과)마케팅커뮤니케이션
- (경영학과)소비자행동론
- (심리학과)사회심리학
- (심리학과)문화심리학
- (심리학과)소비자 및 광고심리학
- (생활문화소비자학과)소비자와 마케팅
- (문화예술경영학과)홍보광고 및 아트마케팅
- 성신스터디그룹(PBL형)
- 학습전략워크숍(의사소통전략 중심)
- JUMP IBC(영어능력강화)
- 핵심직무자격증 과정(전략기획)
- 핵심직무자격증과정(마케팅조사분석)
- 성신글로벌브랜드마케팅
-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통계분석워크숍
- 소통협력역량
- 창의융합역량
- 자율실천역량
- 미디어기획·영업·판매키워드 및 검색 광고 전문가
- 온라인 및 바이럴 홍보 전문가
- 기업 및 공공기관 홍보전문가
- 마케팅 조사 전문가
- 미디어·문화 연구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미디어·문화 연구 트랙 트랙설명 언론학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학문 영역을 중심으로 매스컴 이론, 미디어 효과론, 문화이론, 수용자에 대한 이해, 미디어커뮤니케이션과 사회, 정치 등의 연관 분야에 대한 이해는 물론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평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관련 전공능력 소통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실무 전문성, 미디어문화분석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언론인, 시사프로그램 프로듀서, 홍보 공보(공무원), 언론 유관단체 전문가, 문화 평론가, 유투버, 대학교수, 콘텐츠 전 분야의 기획, 연출, 작가 마케팅 전문가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커뮤니케이션과 사회
3
1
2
영상커뮤니케이션
3
2
2
미디어, 기호학과 수용자
3
2
1
영상미학
3
-
-
K-컬처와 한류
3
1
1
문화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3
3
2
글로벌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3
3
1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3
-
-
미디어 사회학
3
학점 합계
24
- 미디어콘텐츠산업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미디어콘텐츠산업 트랙
트랙설명 영상 기호에 대한 이해와 영상 콘텐츠 기획, 제작 역량을 습득하고 영상 콘텐츠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증진함으로써 전문 영상 커뮤니케이터 및 영상산업 종사자로서의 전문성을 구축한다.
관련 전공능력 소통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 실무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방송,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문화 콘텐츠, 공연, 1인 크리에이터 등 영상 콘텐츠 전 분야의 기획, 연출, 작가 및 마케팅, 정책 전문가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2
2
엔터테인먼트산업론
3
3
2
문화콘텐츠마케팅
3
3
1
미디어비즈니스
3
4
1
미디어 법과 윤리
3
4
1
세계 미디어산업 정책
3
4
2
인공지능 창작과 저작권
3
4
1
미디어세미나
3
학점 합계
24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트랙 교육과정
-
트랙명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트랙
트랙설명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지식을 토대로 광고 및 PR 분야의 전문성을 습득한다.
관련 전공능력 소통 전문성, 창의융합 전문성, 미디어실무 전문성, 미디어/문화분석 전문성
진출 세부분야
광고PR 기획자 및 크리에이터, 광고PR 미디어 기획, 영업, 판매 전문가, 키워드 및 검색광고 전문가, 온라인 및 바이럴 홍보 전문가, 브랜드 네이미스트, 기업 및 공공기관 홍보전문가, 정부정책 홍보 전문가, 정치 홍보 전문가, 마케팅 조사 전문가 등
교육과정
영역 개설학기 과목명 학점 1
1
전략커뮤니케이션 개론
3
1
2
설득커뮤니케이션
3
2
1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효과론
3
2
2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3
3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캠페인
3
3
2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3
3
2
디지털미디어 마케팅
3
4
1
AI 기반 광고제작
3
학점 합계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