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수 교원 양성의 요람인 우리 성신여자대학교는 교육부 인재양성 사업인 「교원양성대학 시민교육역량강화사업(2019-2022)」의 일환으로 중등교육 및 유아교육용 ‘교육실습 매뉴얼’을 각각 개발하여 2021학년도부터 4주 교육실습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교육실습 매뉴얼의 개발 배경 및 목적
-
1) 본 교육실습 매뉴얼(이하 매뉴얼)은 교육실습의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에 대한 국가 수준 교육실습 교육과정의 공백을 메움으로써 교육실습 표준 교육과정 개발과 교육실습 내실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닙니다. 이를 통해, 교육실습의 질이 개별 실습학교 또는 실습지도교사의 노력에만 의존하지 않고, 실습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및 교원양성대학-실습학교-교육실습생 간의 긴밀한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제고될 수 있습니다.
2) 본 매뉴얼은 일종의 권장 지침서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실습의 핵심 주체인 실습학교, 실습지도교사, 대학 실습지도교수, 그리고 교육실습생의 역할을 기술하고, 4주 또는 그 이상의 교육실습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주요 권장사항들을 제시합니다.
- 교육실습 매뉴얼의 구성 및 특징
-
1) 본 매뉴얼은 모든 교원양성기관의 각 교직 관련 학과, 학교급별 실습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권장 표준’에 해당합니다.
2) 본 교육실습 매뉴얼은 학교 현장 경험을 통해 수업 전문성과 교사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실습 본연의 목적과 더불어, 예비교원의 시민교육 역량 강화에도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3) 본 교육실습 매뉴얼은 교육실습의 성취기준 및 지향점의 의미를 담은 ‘교육실습 수행표준’을 바탕으로 합니다. 총 5개 영역, 22개 하위표준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실습 수행표준은 교육실습 주체들이 공동으로 지향해야 하는 교육실습생의 성취기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4) 교육실습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 권장할 만한 일반적인 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별 주요 활동에 대한 요약 설명을 제공합니다.
5) 교육실습의 핵심 주체인 교생, 실습지도교사, 실습지도교수 등 교육실습 주제들의 대화와 협력 관계에 기초한 주체별 역할과 책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6) 교육실습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서식자료(예: 교육실습 서약서, 수업참관기록 양식, 수업평가 양식, 교생 및 실습지도교사용 교육실습일지, 교생 및 실습지도교사용 교육실습 평가지 등)를 제공합니다.
7) 본 매뉴얼의 내용은 지역별, 학교별 특성에 맞게 맥락적으로 재구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본 매뉴얼이 각 교직 관련 학과의 교육실습 강좌 운영, 그리고 (예비) 교육실습생들의 교사 전문성 함양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주의사항: 본 매뉴얼은 교육용으로 활용 및 공유는 가능하나, 상업적 용도로 배포-판매하는 행위를 일체 금합니다)
- 교육실습 매뉴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