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영역 |
학점 |
교과목 해설 |
BF000200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핵심전공 |
2영역 |
3 |
촉진전략은 ‘(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이라고도 불리며, 마케팅활동의 일부분이다. 촉진전략에서는 촉진전략수립과정과 촉진전략에 사용되는 다양한 형태의 기법들(광고, 홍보, 판매촉진 등)을 학습하게 된다. 이 강좌에서는 특히 광고를 중심으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체 과정에 대한 내용을 다루게 된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원론과 같은 기초과목의 수강이 반드시 필요하다. |
BF000600 |
경영정보분석 |
핵심전공 |
2영역 |
3 |
본 교과목은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분석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실습을 바탕으로 데이터의 처리와 분석 및 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재무 및 회계 데이터를 비롯하여 생산, 기획, 마케팅 등 다양한 경영 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함의를 도출해 본다. |
BF000700 |
기업가 정신과 E-Business전략 |
핵심전공 |
2영역 |
3 |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업의 경영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영의 경계가 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새로운 경영환경을 맞이하여 창의와 혁신에 기반을 둔 새로운 기업가 정신과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경쟁하는 기업의 E-Business 에 대해서 알아본다. |
BF001200 |
중급회계 |
핵심전공 |
2영역 |
3 |
본 과목은 회계원리 과목을 수강하여 재무회계의 기초개념 및 이론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회계원리의 기초적인 이론은 바탕으로 재무제표의 표시, 재고자산, 유형자산과 무형자산, 회계순환 등에 대해 논의한다. |
BF040500 |
마케팅원론 |
핵심전공 |
2영역 |
3 |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개념의 응용을 학습하게 된다. 마케팅활동은 세부적으로 환경 분석과 목표설정, 시장세분화, 표적시장의 선정, 포지셔닝, 그리고 4P라고 불리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으로 이루어지는데, 마케팅원론에서는 이러한 세부 활동들의 기본개념과 각 개념들을 활용하여 어떻게 기업들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것인가 하는 과정을 다루게 된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 먼저 다른 과목을 수강할 필요는 없다. |
BF040600 |
경영과학 |
핵심전공 |
2영역 |
3 |
복잡하고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경영 의사결정 문제에 관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침을 위해 경영과학은 수학적 모델 사용, 분석적 기법 적용, 체계적 해결방안 도출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
BF040700 |
재무관리 |
핵심전공 |
2영역 |
3 |
기업의 목표는 기업가치의 극대화이다. 기업의 재무 의사결정은 기업가치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재무 의사결정은 크게 자금의 조달과 투자, 유동성관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재무관리는 기업의 CFO 측면에서 최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현금흐름에 대한 개념과 투자 및 자금예산 등의 제반 문제를 학습한다. |
BF040900 |
인적자원관리 |
핵심전공 |
2영역 |
3 |
인적자원은 조직의 경쟁우위원천으로서 전략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인사관리는 경영전략의 효과적 달성을 위해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인적자원의 경쟁우위를 기반으로 하여 경영전략을 추진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과목에서는 인사관리의 세부분야(선발, 개발, 평가, 보상, 승진, 퇴직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도를 다루며 사례연구를 통하여 인사관리에 관한 실용적이고 심도 있는 사고능력을 개발하고자 한다. |
BF050100 |
조직이론과 설계 |
핵심전공 |
2영역 |
3 |
조직이론은 조직의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면서 조직을 진단하고 처방하여 바람직한 조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는 과목이다. 조직이론을 통해 우리는 경영 현실과 조직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를 분석하고 진단하는 개념적 틀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조직이론은 조직의 과거와 미래를 이해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우리가 조직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BF050400 |
관리회계 |
핵심전공 |
2영역 |
3 |
경영자가 경영계획 및 통제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마련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문제와 관련된 제 기법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따라서 관리목적에 따라 이루어지는 일반 회계는 물론 콘트롤러의 역할 및 업무, CVP분석, 표준 및 직접원가 계산, 특수원가조사, 투자의사결정, 예산통제 등이 주요내용이다. |
BF051200 |
원가회계 |
핵심전공 |
2영역 |
3 |
본 과목은 기업이 생산한 재화 및 용역의 제품원가를 계산하는 제품원가계산 시스템을 다룬다. 이를 위해 원가의 개념 및 분류, 원가행태에 관해 논의 한 후 다양한 원가계산시스템에 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제품원가의 계산을 통해 제조기업의 대차대조표상의 재고자산을 올바로 평가하고 손익계산서상의 매출원가를 보다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을 것이다. |
BF091900 |
기업경제학 |
핵심전공 |
2영역 |
3 |
경영자의 관점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경제적 지식 및 가격결정 전략 등에 대한 지식의 함양과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 기업의 경제적 관점을 위해 수요와 공급이론, 생산 및 비용이론, 완전 및 독과점 시장 모형 등을 살펴본다. 또한 가격결정전략, 게임이론, 대리인문제, 정보경제학 등과 같은 이슈 등이 기업의 의사결정에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
PD003700 |
기업 프로젝트 관리 실무 |
핵심전공 |
2영역 |
3 |
이 과정은 오늘날 조직에서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당면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다. 프로젝트 관리는 국내외 모든 기업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는 있으며, 이 과정에서는 조직의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기술과 과제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제공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