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수번호 |
교과목명 |
이수구분 |
영역 |
학점 |
교과목 해설 |
BF000400 |
전략경영 |
심화전공 |
4영역 |
3 |
기업의 비전 및 성과달성에 책임을 지는 전반경영자(general manager)의 주요한 역할인 전략결정, 전략실행, 전략평가의 경영자의 역할과 활동에 대해서 알아본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분석을 통해서 기업의 사업구조를 미래지향적으로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지속경영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해서 알아본다. |
BF001100 |
유통관리 |
심화전공 |
4영역 |
3 |
이 강의는 제조업체의 관점에서 유통경로를 어떻게 설계하고 관리할 것인가를 다룬다. 유통이란 제조업체에 의해 만들어진 제품이 소비자의 손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다루는 것인데, 그 과정은 기업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있지만 기본적으로는 고객의 욕구에 맞는 유통경로를 설계해야하며, 잘 설정된 유통경로는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한다. 이 강의는 그러한 관점에서 어떻게 최적의 유통을 설계할 것이며, 어떻게 설정된 경로를 관리할것인가를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원론과 같은 기초과목의 수강이 반드시 필요하다. |
BF041400 |
서비스마케팅 |
심화전공 |
4영역 |
3 |
서비스 마케팅은 무형의 상품을 다루는 마케팅 활동이다. 이 강의는 서비스 상품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서비스 마케팅의 전략적 체계를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서비스 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과는 달리 4ps라는 전통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서비스 상품의 특징을 고려하여 7ps라는 고유의 마케팅 패러다임을가지고 있다. 학생들은 7ps라는 서비스 고유의 상품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원론, 소비자 행동, 유통관리, 마케팅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마케팅 제분야의 선수강이 필요하다. |
BF050800 |
회계감사 |
심화전공 |
4영역 |
3 |
회계감사는 감사의 본질, 발전과정, 감사인의 윤리의식 및 책임을 전반적으로 다룬다. 또한 감사를 실행하는 목표와 절차, 위험 등에 대한 이론적인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내부통제의 평가와 실증절차에 대해 살펴본다. |
BF050900 |
금융기관론 |
심화전공 |
4영역 |
3 |
금융기관의 관리자는 다양한 위험에 직면하며, 금융기관론은 이러한 위험에 대해 여러가지 도구와 기법을 사용해 금융기관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춘다. 금융기관관리의 기본적인 목적 중 하나는 위험과 수익률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금융기관론은 이자율 위험과 신용위험, 시장위험, 금융기관 자본의 적절성 등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
BF051000 |
뉴패러다임 경영 |
심화전공 |
4영역 |
3 |
현대 경영학의 이론은 기업이 위치한 시점에 환경과 적합한 경영방식을 취하거나 기업의 핵심적인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하거나 구축함으로써 기업의 비전과 목표달성이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기업들이 시도한 다양한 새로운 경영방식들 중에서 다수의 기업들에 의해 실행되는 경영방식을 뉴패러다임경영이라 정의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최신 경영이론에 대해 알아본다. |
BF091700 |
빅데이터 분석 실습 |
심화전공 |
4영역 |
3 |
본 교과목은 R 또는 Python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소셜 네트워크 데이터에서 공공 행정 데이터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보고 그 결과를 해석해 보는 실습과목이다. 빅데이터 분석에 의한 의사결정과학과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인포그래픽스 기법을 융합함으로써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경영학도들의 분석적 경쟁력과 실무적 의사결정능력의 함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
BF091800 |
국제재무론 |
심화전공 |
4영역 |
3 |
기업이 국제금융시장을 배경으로 국제기업으로서의 활동을 하기 위한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국제재무관리의 목표를 학습하고, 국제통화제도 및 국제수지의 이슈를 다룬다. 이어 외환시장과 환율결정이론, 통화파생상품의 구조를 살펴보고, 국제자본시장 시스템을 이해하며, 기업의 환노출 관리기법을 학습한다. |
BF092300 |
캡스톤디자인 마케팅 애널리틱스 |
심화전공 |
4영역 |
3 |
경영통계에서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R언어 또는 파이썬 언어를 활용, 기업체의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의사결정에 활용한다. |
BF092500 |
HR 애널리틱스 |
심화전공 |
4영역 |
3 |
본 과목은 경영통계와 인적자원관리에서 습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조직의 HR의사결정에 필수적인 데이터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HR주제에 따른 적절한 데이터 분석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배우며, 실습을 통해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BF092900 |
서비스 운영관리 |
심화전공 |
4영역 |
3 |
본 강의에서는 학생들이 서비스 설계, 자원 관리, 품질 관리, 수요 예측, 고객 만족 전략 등 서비스 운영 관리의 핵심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기릅니다. 수업에서는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분석 및 효율화를 통해 서비스 품질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다루며, 데이터 분석과 정량적 의사결정 기법을 활용하여 혁신적인 문제 해결 역량을 배양합니다. 학생들은 컴퓨터 기반의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와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여 서비스 운영 문제를 시뮬레이션하고,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 및 서비스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또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 설계를 통해 고객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익힙니다. 마지막으로, 최신 기술 트렌드와 서비스 산업의 변화를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운영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BF093000 |
재무제표분석과 기업가치평가 |
심화전공 |
4영역 |
3 |
본 강의는 재무제표를 활용한 기업 가치 평가의 이론과 실무를 종합적으로 다룹니다.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의 재무적 상태와 성과를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하며, 주요 재무 지표와 비율 분석을 통한 기업 가치 평가 기법을 학습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업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분석 능력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
PD003900 |
국제 마케팅 |
심화전공 |
4영역 |
3 |
본 과정은 기업이 글로벌 거점을 토대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적 수립, 마케팅 계획 및 실천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한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은 글로벌 마케터로서 지녀야할 자질과 역량을 학습하며, 글로벌 시장의 깊이 있는 이해를 토대로 성정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