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학사행정품질경영 시스템 인증
개요
우리대학은 2003년 11월 25일 한국능률협회경영인증원의 인증심사를 거쳐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인증을 획득하였다.「ISO 9001」은 체계적인 교육·행정 서비스를 통해 지속적인 고객만족을 실현하고자 하는 우리대학의 행정시스템에 대한 개선의지를 담고 있다.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의 품질 경영시스템 요구사항을 표준화하여 국제적인 통상의 편리함을 도모하고자 창설된 국제기구이다.
ISO 9001 시스템 추진 일정
일자 | 추진경과 | 비고 |
---|---|---|
2003.08.18 | 인증을 위한 프로젝트 착수 | |
2003.08.21 | 부문추진위원(SME) 위촉 | |
2003.10.02 | 인증 추진을 위한 발대식 | |
2003.10.23 | 내부심사 | 내부 SME 10개팀 |
2003.11.04 | 문서심사 | 한국능률협회 경영인증원 |
2003.11.19~11.21 | 현장심사 | 한국능률협회 경영인증원 |
2003.12.04 | ISO 인증서 수여식 인증범위 : 대학교육 및 학사행정(전행정부서,대학원, 부속기관) 에 대한 설계, 개발,운영 및 부가서비스 |
한국능률협회 경영인증원 |
2004.05.28 | SO 9001 유지관리 용역계약 체결 | |
2004.06.23 | 내부심사원교육 | |
2004.07.01 | 사후관리심사대비 내부심사 | |
2004.07.05 | 규정, 매뉴얼, 편람 바인더제작 | |
2004.07.16 | ISO 1차 사후관리 심사 | 기획예산팀 외 |
2004.08.13 | 부적합사항 시정조치결과 발송 | |
2004.08.16~10.22 | 팀별 편람 재정립 | 한국경영연구원 컨설턴트 |
2004.11.16 | 매뉴얼, 규정, 편람 바인더 제작(Rev.2) | |
2004.11.19 | 시스템 운영방법 교육 & 내부심사원 교육 | 전부서 |
2004.12.01 | 제 2차 내부심사 실시 | |
2004.12.09 | 2차 사후관리심사 실시 | 15개부서(팀) |
ISO 9001 도입 목적
"학사행정경영시스템 조기정착 및 업무의 효율화"
학사행정경영시스템의 운영관리 |
---|
부서/담당별 목표에 대한 실행관리 학사행정서비스 프로세스의 보완 운영규정 및 프로세스에 따른 실행 점검 및 유지관리 |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 및 개선으로 앞서가는 대학의 실현 |
---|
학사행정서비스 질향상 학사행정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발 및 개선을 통한 살아있는 대학실현 학사행정시스템의 최적화, 효율화로 학사행정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운영의 체계화와 관리 효율성을 도모 |
ISO 9001 시행을 통한 기대효과
- 대학교 교육·행정서비스 품질에 대한 체계적 접근 방법을 제공
- 교육·행정서비스 문제의 효과적인 식별 및 시정·예방조치
- 시스템 실행에 따른 기록관리, 유지 및 개선 방법 모색
- 프로세스 재정립을 통한 업무의 표준화
- 책임 및 권한의 명확화를 통한 업무의 효율성 증대
- 부서별 목표관리를 통한 성과개선의 효과
- 부서별 의사소통의 문제점 파악 및 해결방안 모색가능
- 정확하고 최신 유효정보 사용 및 효과적인 문서/자료 및 기록관리
- 업무의 효율화를 통한 낭비요소 및 비용절감
- 효과적인 지휘 및 방향제시
- 조직의 개발과 변화를 촉진
ISO 9001 학사행정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4.품질경영 시스템
- 1. 일반 요구사항
- 2. 문서화 요구사항
고객(이해관계자)
- A
- 5.경영책임
- 1.경영의지
- 2.고객중심
- 3.학사행정방침
- 4.기획
- 5.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 6.경영검토
- C
- 8.측정, 분석 및 개선
- 1.일반사항
- 2.모니터링 및 측정
- 3.부적합 서비스의 관리
- 4.데이터의 분석
- 5.개선
- P
- 6.지원관리
- 1.지원확보
- 2.인적지원
- 3.기반구조
- 4.업무환경
- D
- 7.학사행정서비스실현
- 1.서비스실현의 기획
- 2.고객관련 프로세스
- 3.개발
- 4.구매
- 5.학사행정 서비스 제공
- 6.모니터링, 측정장치 관리
고객(이해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