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번호
- 145158
- 작성일
- 2025.07.31
- 수정일
- 2025.07.31
- 작성자
- 대외협력홍보팀
- 조회수
- 612
[창의융합학부] 송향경 교수 ‘동아시아 국제교육 및 인문교류국제학술회의’ 우수논문상 수상
왼쪽에서 네 번째, 성신여대 송향경 교수
성신여자대학교(총장 이성근)는 창의융합학부 송향경 교수가 지난 7월 12일 중국 칭다오에서 개최된 ‘동아시아 국제교육 및 인문교류 국제학술회의’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는 산둥성 인민대외우호협회와 산둥성 교육국제교류협회가 공동으로 지도하고, 중국 칭다오빈해대학이 주최한 행사로, 한·중·일 3국의 저명 학자 150여 명이 참여한 대규모 국제 학술 행사다. 회의는 교육 협력과 인문교류를 주제로 동아시아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함께 모색하고자 마련되었으며, 총 90편 이상의 논문이 제출되어 동아시아 국제 교육과 인문 교류 분야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활발한 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분과 세션(소주제별 발표 세션)에서는 ‘동아시아 교육의 협력과 발전’, ‘문학 비교’ 등 7개 주제를 중심으로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으며, 90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송 교수는 「1930년대 전후 식민지 조선 카프의 영화부 연구 – 중국 좌련 영화소조와의 비교를 통하여」라는 논문을 통해, 일제강점기 한국과 중국의 사회개혁적인 좌익운동가들에 의해 주도된 좌익영화운동이 어떻게 지역적 맥락 속에서 교차·전개되었는지를 비교문화적 시각으로 분석했다.
해당 논문은 학술적 완성도와 참신한 비교 접근 방식을 인정받아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는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의 연구 성과의 일부로서 발표된 것이다. 송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동아시아 대중문화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보다 심층적으로 조명하고자 했다”며 “비서구 지역 문화운동을 주체적인 시각으로 재구성한 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